day05
-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란 플러그인이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은 순수 자바스크립트를 이야기한다.- 즉 바닐라 스크립트 = 자바 스크립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 java
- scheme
- self
- ECMA
- ES6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언'과 '할당'의 두 영역으로
구분해야 한다.변수의 선언
var num;
var hello;변수의 할당
num = 12345;
hello = "안녕하세요";
hello = '안녕'
<script> var num1; var msg1; num1 = 12345; msg1 = "Hello Javascript!!!"; console.log(num1); console.log(msg1);
javascript의 변수는 표현하는 값의 종류에 따라서
형식이 구분된다.이러한 변수의 종류를 데이터 형이라고 한다.
Number(정수,실수) -> 숫자를 표현하거나 산술 연산을 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 String(문자열) -> 문자열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타입 쌍따옴표나 홑따옴표로 감싸진 문자를 의미한다. Boolean(참,거짓) -> true, false 값을 가지는 논리 데이터 타입 Object(객체) (중요) -> 객체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다. 브라우저 제어기능, Form 제어, HTML 태그 요소에 대한 제어 등이 가능하다. Null(값 없음) ->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변수의 공간을 비워 놓은 상태를 의미한다. undefined(정의되지 않음) -> 처음부터 변수가 선언만 되고 아무런 값도 할당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 상태의 변수는 어떠한 처리도 불가능하다.
java :
-> 변수의 선언시에 자료형이 결정
-> 객체의 경우 null, 숫자형태의 변수는 0,
boolean은 false로 기본값이 할당되었다고
간주한다.javascript
-> 변수의 선언시에는 변수의 존재 여부와
스코프(범위)만 결정되고 자료형은 값을 할당할때
자동으로 결정이 된다.
-> 자료형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기본값이 할당될 수 없다. 무조건 undefined로
할당된다.
-> javascript는 할당되지 않은 변수에 대하여
자동으로 기본값이 적용되지 않는다. 기본값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개발자가 직접 값을 할당해
주어야 하는데, null은 이 때 사용하는 객체 변수에
대한 기본값으로 사용된다.
-> 즉, null은 기능이 부여되지 않은 비어있는
객체 상태를 의미한다.
// null - 의도적으로 null을 대입
var value1 = null;
//undefied - 선언만 된 상태
var value2;console.log('value1 : ' + value1); console.log('value2 : ' + value2); var isMan = false; console.log(isMan); </script>
<script>
var num1 = 100 + 30;
var num2 = 100 - 30;
var num3 = 100 * 30;
var num4 = 100 / 30;
var num5 = 100 % 30;
console.log(num1);
console.log(num2);
console.log(num3);
console.log(num4);
console.log(num5);
</script>
<script>
// 단항연산자
var num = 100;
num +=5;
console.log(num);
num -=3;
console.log(num);
num *= 5;
console.log(num);
num /= 3;
console.log(num);
num %= 3;
console.log(num);
</script>
<script>
// 증감연사자
var plus_num = 1;
plus_num = plus_num + 1;
plus_num += 1;
plus_num++;
++plus_num;
console.log(plus_num);
var minus_num = 4;
minus_num = minus_num - 1;
minus_num -= 1;
minus_num--;
--minus_num;
console.log(minus_num);
</script>
<script>
var a1 = 100;
var x1 = 1;
var y1 = a1 + x1++;
console.log(x1);
console.log(y1);
var a2 = 100;
var x2 = 1;
var y2 = a2 + ++x2;
console.log(x2);
console.log(y2);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