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회 sparton

김은서·2022년 9월 17일
1
post-thumbnail

오후 9시반

맑은 정신

스파르톤의 시작은 오후 11시 이지만,
항해 99 사전미팅이 10시에 있어서 글을 지금 부터 쓰기 시작했다.
나는 과연 무사히 완주를 할 수 있을것인가 ?.. (두근두근..세근..)

오후 11시

맑은 정신

구름 매니저님께서 이런저런 설명을 잘해주셔서, 무사히 출발을 했다.
약 400명의 인원이 참가하여서 놀랐다.
그리고 프로그램 세팅도 잘되어있어서 역시 스파르타코딩이군..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원래 이시간쯤 자는 시간이라서, 핫식스 제로를 깠다.
기믕서 할 수 있다 . 아즈아 !

오전12시

맑은정신

나의 강의 pick은 ' 파이썬 데이터 분석 (3시간 소요 예상)' 이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도 요즘 뜨는 직업이길래 데이터 분석?? 이 궁금해서 들어왔다.
1. 아나콘다를 설치한다.
2. 전체 디렉토리 구조 만들기
3. 아나콘다 설치 확인 & 주피터 노트북 실행
4. 변수 & 기본연산
5. 자료형
여기까지 배웠다.

파이썬 문법을 어느정도 알고있는 상태라, 새로 알게 된것은
교집합과 합집합 문법이다.
1. 교집합
set=([1,2,3,4,3,2,1,])
print(set) 의 결과값은 {1,2,3,}.

group1 & group2 이런식으로 교집합을 이용할 수 있다.
2. 합집합
group1|group2

오전 1시

맑은 정신

판다스에 관해 배웠다.
판다스를 불러오고 데이터를 불러오기.
그리고 여러 함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정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점점 웃음기가 사라져간다 ^^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
아래는 캡쳐본과 정리한 것이다 .
1) 판다스 불러오기
import pandas as pd
2) 데이터 불러오기
import pandas as pd
chicken07 = pd.read_csv('./data/chicken_07.csv')
3) 데이터 살펴보기
데이터의 기본 통계치
chicken07.describe()

4) 성별 데이터 살펴보기

5) 연령대 데이터 살펴보기

6) 데이터 합치기

7) 인덱스 정리하기

오전2시

맑은정신 & 배고픔


2시부터는 귀여운 하트사진과 함께 시작했다.

사람들이 하트를 워낙 많이 눌러서 렉이 엄청 걸렸다.
그리고 ox 퀴즈 시작! 하면, 오른쪽으로 움직이라고 했는데,
'오른쪽 !'이라고 하자마자 바로 움직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에 사람들이 어디바쁘냐고, 역시한국인이라고 그러셨다.!

그리고 좀비게임이 있었는데, 생존한 1인 소감이 '쉽던데요?'여서
또 빵 터졌다 ㅋㅋㅋ 덕분에 웃으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졸음쉼터에 이런것들이 있었다구 한다.
이런거 하나하나 만드셨을 매니저님들(?) 생각하니까, 너무 귀엽다구리..
살짝 지쳐있었는데, 홍진영 선생님께 딱 걸려버렸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지 ^^ 그래야 뭐라도 되지 ^^

오전3시

덜 맑은 정신, 눈이 침침


그래도 스파르톤 되게 재밌땅! 다들 앉아서 공부하는것도 동숲같아.ㅋㅋ귀여워
그래도 이제는 좀 어려워지기 시작해서 기록하면서 공부를 하려고 한다.
1) Matplotlib 불러오기

판다스 - 관계형 데이터 다루기, matplotilb - 관계형 데이터들을 시각화
이를 부를때는,
import pandas as pd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matplotlib는 매우 큰 라이브러리라서 .pyplot을 붙여주어야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그래프를 그려볼 시간이다 !
2) 요일에 따른 총 통화건수

요일별로 통화건수의 합을 보여주는 표이다.!
여기서 표를 만들어 주려면, 4가지를 작성해야 한다.

1. figure 사이즈를 설정해준다.
2. x축과 y축을 할당한다.
3. 제목을 적는다.
4. 보여준다
사실, 한글이 보이지 않아야 하는데, 복습한다고 다시 코드입력을 한것이라,
한글이 보인다. 아래에 한글설정법을 남겨놓겠다!
3) 한글 설정하기
*환경마다 다를 수 있기에 아래 코드로 사이즈/글꼴을 확인할 수 있다.
print('설정 되어 있는 폰트 사이즈 :', plt.rcParams['font.size'])
print('설정 되어 있는 폰트 글꼴 :', plt.rcParams['font.family'])

Apple은 'AppleGothic', Windows는 'Malgun Gothic'을 추천


4) 정렬을 해봅시다

두개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ascending=True를 통해서, 숫자크기 순서대로 나열을 한것입니다!
신기하죵? 그럼 그래프로 나타내볼게요.

제가 하면서도 신기하네용 ㅋㅋㅋㅋ
이제 다음 스텝으로 가시죵 !
5) 요일 순서대로 그려봅시다
포인트는 바로 .reindex(weeks)!!!

자 이거 바로 그래프로 나타내 볼게요 !
강사님께서 귀찮다고 미루면 안된다고 하셔서 또 코드로 피아노를 쳐볼게요.^^

짜잔! 이제는 퀴즈를 풀러 가보겠습니당!

Q1) 연령대 별로 치킨 주문량이 다를까?


정답은 그래프를 보면 알겠쥬!!!

Q2) 서울에서 치킨은 어디에서 가장 많이 먹을까?


정답은 강서구!!!

오전4시

정신은 맑음, 어깨가 아픔



ㅎ.. 답안코드
워메....쉽게 볼일은 아니다...
집에 있는데 집가고 싶다랄까요?ㅋㅋㅋ
그래도 나름 배운것도 많고 해서 기분은 좋았답니다.
마라톤을 진행했는데 가까스로 시간안에는 들어왔지만,저는 게임이랑은 거리가 멀어요

항해 99 교육생이라,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다시 들으면서,
카페 리뷰 웹을 만들고 있었다.
그런데 본인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로 하면, 도메인 연결이 안되는건가?
이미지가 잘 뜨지 않아서 즉문즉답을 해야겠다 !!!

오전5시

정신은 오락가락, 왼쪽어깨 탈골직전


한시간 남았다...나에게 주어진 한시간..뜻깊게 보내보자!

울진 않았고, 코딩은 하고 있답니다.
혹시나 이글을 보게 되는 미래의 스파르토너(?)들에게
꿀팁을 주자면, 매니저님 목소리가 안들리면 새로고침을 꼭 하세요!!!




이건 이제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을 기록해봤어요.
2회독을 해도 여전히 조금 어렵긴 해요 ^^
그래두 이만하면 많이 발전하긴 했죠 !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팀(불사조팀)에만 사람이 북적북적 거렸어요!
역시 유기적 단합(?)이 중요한가 봅니다..
사실 지금 정신이 오락가락합니다. 졸리진않은데 졸려요.

이번 스파르톤으로 정말 많이 배워갑니다.
데이터를 다루는 기초를 배운것도 있지만,이렇게 다같이 밤을 새며 공부를 하는게
참 재밌었어요! 매니저님들도 정말 잘 챙겨주시고,꺠워주시구요!
덕분에 6시까지 잘 버틸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열심히 항해해서 항해99의 좋은 아웃풋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다들 수고하셨어요^^

profile
@kyoto_i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