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또 X 유데미] Java 멀티스레딩, 병행성 및 성능 최적화 - 전문가 되기

바인하·2024년 4월 14일
0

강의 링크
【한글자막】 Java 멀티스레딩, 병행성 및 성능 최적화 - 전문가 되기

강의를 선택한 이유

우선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된 이유는,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어떻게 올바르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궁금함 때문이었다.
그동안 개발은 계속 해왔지만 멀티스레드 환경이나 병행성, 성능에 대한 내용을 고려하지 못했던 것 같아서 해당 내용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을 거 같았다.

강의 내용


강의는 총 5시간 24분의 분량으로, 개인적으로 그렇게 분량이 많다는 생각은 안들었지만 하나하나 이론과 실습을 따라하다 보니 1.5배~2배의 시간은 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영어 부족 이슈로 인해.. 영어 자막 없이 소리만 들어서는 쉽게 내용 파악이 불가능하여 자막에 의존하며 듣다보니 훨씬 오래 걸렸던 것 같다 ㅎㅎ;;

강의는 운영체제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한 개념 설명부터 시작한다. 위 사진은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일부 내용이다 !

멀티쓰레드가 필요한 이유, 멀티쓰레드 활용 시 성능, 컨텍스트 스위칭, 스레드 스케줄링 등등... 운영체제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한번씩 복습하고 넘어가는 느낌이어서 좋았다 !

OS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서, 지연시간을 어떻게 최소화할 것이며, 여러가지 락킹기법, 논블로킹/블로킹 등 심화 개념까지 다뤄주고 있어서 멀티스레드, 병행성과 관련하여 큰 사이클을 모두 경험해볼 수 있는 것도 이 강의의 장점이다.

보통 강의들이 이론이면 이론, 실습이면 실습에 조금씩 치우치는 경우들도 있었는데, 해당 강의는
이론과 실습 중 어떤 것에도 치우침 없이 이론에 대한 언급 + 해당 이론을 실제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바로 보여주어서 이해하기가 편했던 것 같다.

각 챕터마다 퀴즈, 코딩 연습이 준비되어 있어서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강의에서 제공해준다. 그래서 이론만 알고 구현은 어려워했던 나에게 좋은 수강 방식이었던 것 같다

이 강의를 통해서, 운영체제에 대한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병행성/동시성 이론을 자바 코드로 어떻게 구현하는 지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었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무에서도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추천 대상

이론으로만 배운 멀티스레딩, 병행성 및 성능 최적화에 대한 내용을 실제 코드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긴 하지만, 어느정도의 OS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편하고 더 많은 내용을 얻어갈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해당 포스트는 글또 9기를 통해 Udemy 강의 쿠폰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rofile
되면 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