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X란?
-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을 예상하면서 도출된 사용자의 인식과 반응 - 국제 표준기구 (2019)의 정의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 위키피디아
- 사용자와 회사, 그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 - 닐슨 노먼 그룹의 정의
UX의 예시
- 넷플릭스의 웹사이트는 사용하기 편하지만, 내가 원하는 영화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 UI는 완벽하지만 UX가 부족한 경우
- 한국영상자료원에서는 모든 영화를 찾을 수 있지만, 검색 바를 찾기가 어렵다.
➡️ 영화 정보는 완벽하지만 UX가 부족한 경우
2. UI란?
-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대화형 시스템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와 제어 수단을 제공하는 대화형 시스템(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모든 구성요소 - 국제표준기구(2019)의 정의
- 산업디자인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공간 - 위키피디아의 정의
UI의 예시
- UI: 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
- PUI: 물리적 제품 기반 인터페이스 (Physical User Interface)
UI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
- 서비스 디자인에서는 해당 개념이 'Touch Point'로 확장
➡️ UX는 전체적 개념, UI는 '접점'
3. 사용성이란?
- 도구(Tool)나 장치(Device)와 같은 인간이 만든 물체가 가진 사용 편의성(Ease of Use) 및 학습성(Learnability) - 위키피디아의 정의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 또한 디자인 과정 중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닐슨 노먼 그룹의 정의
사용성의 예시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원칙
- 제품 상태의 가시성
: 제품은 현재의 상태에 대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반응을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
- 제품과 사용자 현실세계의 조화
: 제품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언어로 사용자와 소통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
: 제품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 일관성과 표준성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이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법, 인터페이스 등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오류 방지
: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사용자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
-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데 기억에 의존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 유연성과 효율성
: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심미적이고 단순한 디자인
: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 도움말과 설명서
: 제품은 도움말, 매뉴얼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사용성은 '측정'의 측면을 가진다. (경험이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측정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
4.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 - 위키피디아의 정의
- 도널드 노먼이 처음 사용한 용어. UX 디자인의 조상 격인 개념이 UCD (User-centered design)이다.
➡️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철학'의 측면을 가진다. (방법론과 접근 방향성에 대한 것을 논하기 때문)
5. 이외의 디자인 접근법
-
시스템 디자인
-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 구조에 맞춰서 디자인
-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다양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분리하고, 조합하여 만들어가는 접근방법
(교육공학의 '노이즈'와 유사하다고 보여짐)
💡 요약
UX는 전체적 개념, UI는 접점, Usability는 측정, Ucd는 철학적 개념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