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에 있는 원추 세포가 빛의 특정 파장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여 인지하는 것
가시광선의 파장 : 약 380~750nm
빛의 삼원색인 RGB를 혼합하여 색상을 표현
Hue, Saturation, Value를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법
유사한 색 공간으로 HSL, HSI가 있음
일반적인 8비트 영상의 경우 Hue값의 범위를 0~360으로 표현할 수 없으므로
Hue/2 대신 사용
Hue | 색상 |
Saturation | 채도 |
Value | 명도 |
Luminance와 Chrominance 성분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법
유사한 색 공간으로 YIQ, YUV, YPbPr 등이 있음
Y | 휘도, 밝기 정보 |
Cr, Cb | 색차 |
src : 입력 다채널 행렬
mvbegin : 출력 Mat 배열 주소
mv : 출력 행렬 벡터
void split(const Mat& src, Mat* mvbegin);
void split(InputArray src, OutputArrayOfArrays mv);
split
BGR
HSV
YCrCb
mv : 입력 1채널 Mat 배열 또는 행렬의 벡터
count : Mat 배열의 크기
dst : 출력 다채널 행렬
void merge(const Mat* mv, size_t count, OutputArray dst);
void merge(InputArrayOfArrays mv, OutputArray dst);
Y 성분은 객체의 디테일을 잘 표현하지만 CrCb 성분은 디테일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객체 구분이 잘 안 됨
압축 시 CrCb 축소하여 데이터 줄임
White Balance
흰색을 흰색으로 보이게 만드는 기법
색 조화
색 온도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는 Auto White-Balance 알고리즘에 의해 색감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