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L 13일차] 6μ›” 9일

κ·Όλ“€Β·2023λ…„ 6μ›” 8일
0
post-thumbnail

1. tranform


  • μš”μ†Œ λ°•μŠ€μ˜ 크기 λ³€ν˜• 및 νšŒμ „, κΈ°μšΈμž„ 등을 지정

  • 2차원, 3차원 λ³€ν˜•μ΄ κ°€λŠ₯ν•˜λ‹€.

  • rotate()
    νšŒμ „
    rotateX() rotateY()

  • translate()
    이동
    translateX() translateY()

  • scale()
    크기
    scaleX() scaleY()

  • skew()
    λΉ„ν‹€κΈ°
    skewX() skewY()

  • perspective()
    λΆ€λͺ¨ μš”μ†Œμ˜ μ‹œμ 

  • transform-origin
    쀑심좕 μ„€μ •

  • backface-visibility
    뒀집어진 μš”μ†Œμ— λŒ€ν•œ μ„€μ •

2. animation

  • 초기 μƒνƒœμ™€ 끝지점이 μžˆμœΌλ©΄μ„œ 쀑간 지점도 λ§Œλ“€ 수 μžˆλ‹€.

  • keyframe λ‹¨μœ„λ‘œ μ΄λ£¨μ–΄μ Έμžˆλ‹€.

  • keyframe μ„ μ–Έ κ·œμΉ™

	@keyframe μ‹λ³„μž {
    	0%{}
        
       100%{}
   }
  • animation-name
    ν•„μˆ˜ 속성
    μ• λ‹ˆλ©”μ΄μ…˜ 이름 지정
  • animation-duration
    ν•„μˆ˜ 속성
    지속 μ‹œκ°„
  • animation-fill-mode
    μ‹€ν–‰ μ΄μ „μ΄λ‚˜ 이후에 ν‘œμ‹œλ  μš”μ†Œ
    forwards 처음 μš”μ†Œ
    backwards λ§ˆμ§€λ§‰ μš”μ†Œ
    both λ‘˜λ‹€ μœ μ§€
  • animation-direction
    진행 λ°©ν–₯
    normal 순방ν–₯
    reverse μ—­λ°©ν–₯
    alternate λ²ˆκ°ˆμ•„κ°€λ©° 순방ν–₯
    alternate-reverse λ²ˆκ°ˆμ•„κ°€λ©° μ—­λ°©ν–₯
  • animation-iteration-count
    반볡 횟수
    infinite λ¬΄ν•œ
  • animation-timing-function
    μ• λ‹ˆλ©”μ΄μ…˜ 진행 μ†λ„μ˜ λ³€ν™” ν˜•νƒœ 지정
    linear μΌμ •ν•œ 속도 μœ μ§€
    ease default, 속도가 빨라지닀가 쀑간지점을 κΈ°μ€€μœΌλ‘œ λŠλ €μ§„λ‹€.
    ease-in 느리게 μ‹œμž‘ν•΄μ„œ 속도가 빨라진닀.
    ease-out λΉ λ₯΄κ²Œ μ‹œμž‘ν•΄μ„œ 속도가 λŠλ €μ§„λ‹€.
    ease-in-out 속도가 점점 빨라지닀가 λŠλ €μ§„λ‹€.
    cubic-bezier μ‚¬μš©μž μ„€μ •

  • animation-delay
    지연 μ‹œκ°„ 지정

  • animation-plat-state
    진행 및 정지 μƒνƒœ 지정
    runing
    paused 정지

🏷️ 속기법

	animation: name duration timing-function delay iteration-count direction fill-mode;

3.transition

  • μš”μ†Œ λ°•μŠ€μ— μ§€μ •λœ 속성이 μ μ§„μ μœΌλ‘œ 전이 λ˜λŠ” 과정을 κ΅¬ν˜„ν•œλ‹€.

  • μ• λ‹ˆλ©”μ΄μ…˜λ³΄λ‹€λŠ” 덜 λ””ν…ŒμΌ ν•˜λ‹€.

  • transition-property
    ν•„μˆ˜ 속성
    전이 μ‹œν‚€κ³  싢은 속성 지정
    all

  • transition-duration
    ν•„μˆ˜ 속성
    지속 μ‹œκ°„
  • transition-delay
    지연 μ‹œκ°„

  • transition-timing-function
    속도

4. 회고

μ˜€λŠ˜μ€ 처음으둜 μ§ˆλ¬Έμ— κ±Έλ ΈλŠ”λ° μ•Œκ³  μžˆλŠ” λ‚΄μš©μ΄μ§€λ§Œ λ¨Έλ¦¬μ†μœΌλ‘œ 정리가 λ˜μ§€ λͺ»ν•΄ λŒ€λ‹΅ν•˜μ§€ λͺ»ν•˜μ˜€λ‹€. 질문 λ°›μžλ§ˆμž λ©˜λΆ•μ΄ κ±Έλ €μ„œ 어버버어버버... 😭 λŒ€λ‹΅ν•˜λŠ”κ±° λ„ˆλ¬΄ μ–΄λ ΅λ‹€. λ‹€μŒμ—λŠ” λŒ€λ‹΅μ„ κΌ­ μž˜ν–ˆμœΌλ©΄ μ’‹κ² λ‹€. 머리 μ†μœΌλ‘œλŠ” μ•Œκ³ μžˆμœΌλ©΄μ„œ μ™œ λŒ€λ‹΅μ„ λͺ»ν•˜λ‹ˆγ… γ… γ… γ… γ… 

animation, transform, trasition λ‹€ λ„ˆλ¬΄ 재미있고 ν•˜λ©΄μ„œ λ„ˆλ¬΄ μ‹ κΈ°ν–ˆλ‹€. μ§€κΈˆκΉŒμ§€ javascript만 κ°€λŠ₯ν•˜λ‹€κ³  μƒκ°ν–ˆλ˜ 것듀이 css ν•˜λ‚˜λ‘œ λ˜λ‹ˆκΉŒ λ„ˆλ¬΄ μž¬λ°Œμ—ˆμ§€λ§Œ μ–΄λ €μ› λ‹€. 일단 xμΆ•, yμΆ•, zμΆ•, 각도, λ°©ν–₯ μƒκ°ν•˜λ©΄μ„œ λ§Œλ“€μ–΄μ•Όν•˜λ‹ˆκΉŒ 머리가 ν„°μ§ˆκ²ƒκ°™μ•˜λ‹€. μŠ€ν‚€μ¦ˆμ˜ λΆ€μž‘μš© λ…Έλž˜κ°€ 계속 λ– μ˜¬λžλ‹€. 머리!μ•„ν”„λ‹€!

κ²°κ΅­ μ˜€λŠ˜λ„ κ³Όμ œκ°€ λ‚˜μ™”λŠ”λ° 배운 λ‚΄μš©μ΄ 머리에 λ“€μ–΄μ˜€μ§€μ•Šμ•„ μ‹œμž‘λ„ λͺ»ν–ˆλ‹€. 볡슡만 ν•˜λŠλΌ μ‹œκ°„μ΄ λ‹€ μ§€λ‚˜κ°”λŠ”λ° 내일은 κΌ­ μ‹œμž‘ν•΄μ„œ μ™„μ„±μ‹œμΌœμ•Όκ² λ‹€. μ΄κ²ƒλ§Œ λ§ˆμŠ€ν„°ν•˜λ©΄ cssλŠ” μ–΄λŠμ •λ„ ν•  쀄 μ•Œ 것같은데 κ°€μž₯ 큰 산을 λ§Œλ‚œ 기뢄이닀ㅠㅠㅠㅠㅠ μ™œ μ΄λ ‡κ²Œ μ–΄λ ΅λ‹ˆ.. 그리고 κ°•μ˜μ—μ„œ 보여쀀 μ½”λ“œ λŒ€λ‘œ ν–ˆλŠ”λ° μ˜€νƒ€λ„ μ•ˆλ³΄μ΄λŠ”λ° λŒ€μ²΄ μ™œ μ•ˆλ¨ΉνžˆλŠ”κ²Œ λ§Žμ„κΉŒ...

profile
ν”„λ‘ νŠΈμ—”λ“œ 개발자 μ·¨μ€€μƒμž…λ‹ˆλ‹€.

0개의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