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3주차 회고(마지막 주)

홍성준·2023년 3월 1일
0

드디어 마지막 주차가 되었다...
백엔드 작업은 다 마쳐서 프론트엔드와 맞춰 보면서 버그를 잡는 일만 남았다. 프론트엔드 기능이 구현이 되는 동안 먼저 우리는 좀 더 디테일을 챙길 수 있는 부분과 코드 간결화를 시킬 수 있는 곳을 찾아 고치기로 하였다.

if else문을 좀 더 알아보기 쉽도록 구조를 바꾸고, for문은 forEach로 바꾸는 것을 먼저하였다. 그러다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안한다는 요청이 들어와서 확인을 해보았다. 카페를 찜했을 때, 카페의 좋아요 수가 올라가는 기능인데, 찜을 하면 좋아요 수가 1씩 오르는데, 찜을 취소하면 2씩 떨어져 음수가 되는 문제가 생겼다.

전에 확인을 했을 땐, 아무 문제없이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지만 다시 한번 코드를 봤다. 플레이그라운드 상에선 오르고 내려가는게 문제없이 보였지만, DB를 확인해보니 올라가는 것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었다. 그래서 로직을 수정하고 다시 배포를 하고 확인을 해보니 제대로 동작이 되었다.

그렇게 여러 문제들을 수정해나가면서, 어느덧 발표일이 되었다. 발표는 우리 팀장님이 담당하셨다.
전 기수가 발표를 하는 것을 지켜봤을 땐, 과연 내가 저것들을 구현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을 하면서 봤는데, 그 기능들을 팀원들과 같이 만들고 발표를 한다는 것이 신기했다. 발표가 끝났을 땐, 와 이거 우리가 1등하겠는데 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들었다. 그렇게 회식도 하고 남은 일정을 진행하면서 발표날이 되었는데, 1등은 아쉽게도 하지 못하고 3등을 하면서 우리의 팀프로젝트는 끝나게 되었다.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알고 있는 내용, 수업에서 배운 내용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서 모르는 부분을 채워나가다 보면 개발자로서 훌륭하게 자랄 수 있을거라 믿는다.

profile
안녕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