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는 계층화된 접근을 통하여 구성된다. 각 계층의 특징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kt를 사용할지, 무선망이든 유선망이든, 인터넷 서비스든, LTE 서비스든, 어느 망을 사용할지 고려할 때
비용은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어떤 네트워크를 선택할지에 대한 기준은? (=네트워크 설계할 때 고려)
1) 대역폭 (= BandWidth) :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넓으면 넓을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1Mbps 이지만 중간에 1.5M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0.5Mbps를 지원받음.
2) 지연시간 : 지연되면 안될 때, 인터넷의 패러다임을 사용하지만 자원을 미리 할당.
통화(전화)할 때 중요함
영화(낮은정도로 중요함)
실시간 방송 : 스포츠
금융시장
교통시스템 : 사람간, 기계내
IOT
2-1) Processing Delay(처리 지연시간)
:패킷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드는 시간
2-2) Queueing Delay(큐잉 지연시간)
:줄서는데 드는 시간
병목 부분을 파악해서 자원을 조금만 투입해도 해결 가능
2-3) Transmission Delay(전송 지연시간)
:미디어의 패킷이 앞에서 끝까지 통과하는 시간
현대엔 전송률이 높아지면서 영향이 미비해짐.
2-4) Propagation Delay(전파 지연시간)
:물리적 거리에 의한 지연
신뢰도 :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서 자원을 어느정도 투자. ? 미리 할당?
- 1) 일관성 : 수용량/사람수
- 2) coverage : 우리나라는 어딜가도 통신 잘됨
- 3) 보안 : 새로운 프로토콜을 올려서 보안함. (ex)https)
2-1) **packet loss**
- 잡음
- 혼잡: detection 하면, 자기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양을 줄임. (대역폭 줄임)
정리)
응용계층 application layer
: 분산된 시스템을 하나의 통합된 응용 시스템으로 묶어주는 계층
Ex) 구글 검색 시스템, 종합정보 시스템, 네이버 웹툰, 롤...
표현계층 presentation layer
: 분산된 응용의 표현 방법에 대한 규약
Ex)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자체 규약을 이용해서 화면에 어떻게 뿌릴지. 이런 내용이 네트워크에 전송되면 화면에 어떻게 뿌린다.~~)
세션계층 session layer
: 응용의 접속 및 통신의 반복과 관련된 규약 (접속해서, 끊길 때까지 정보 유지)
덕분에 밑에서는 품질과 상관없이 전달만 하면됨 ㅋㅋ
switch
가 관여하게 됨. (어떤길~ , 어떤 교통수단~ like 우체국)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