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BOJ)] 뱀

홍건우·2021년 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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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입출력 예

입력출력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9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21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13

풀이

당연한 말이지만 문제에 나오는 조건만 코드로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면 풀 수 있는 문제다.
일단 0으로 채워진 2차원 리스트로 맵을 만들고 사과가 있는 위치는 맵에서 1로 바꿔준다.
이제 맵위에서 뱀이 몸을 움직일때 사과의 유무에 따라 길이를 조절하고 뱀 자신과 부딪치는 경우, 맵을 벗어나는 경우 게임을 중지하는 부분을 구현해야한다.
뱀이 존재하는 맵의 부분의 좌표를 리스트를 만들어서 저장해준다.
뱀이 움직일때 사과가 있는 경우 머리가 위치하는 좌표만 리스트에 추가해주고 사과가 없는 경우는 머리가 위치하는 좌표를 추가해준후 꼬리의 좌표는 pop(0)을 써서 제외해 주도록한다.
맵을 벗어나는 경우와 자신과 부딪치는 경우에는 break를 써서 무한반복문을 벗어나주도록 했다.
코드는 아래와 같다.

n = int(input())
map_list = [[0] * n for _ in range(n)]

k = int(input())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map_list[x-1][y-1] = 1

move_count = int(input())
move_list = []
for _ in range(move_count):
    move_list.append(list(input().split()))

x, y = 0, 0
# right, down, left, up
dx = [0, 1, 0, -1]
dy = [1, 0, -1, 0]
snake_list = [[x, y]]

game_time = 0
direction = 0
i = 0

while True:
    x = x + dx[direction]
    y = y + dy[direction]
    game_time += 1
    if x < 0 or x >= n or y < 0 or y >= n: # 맵을 벗어나는 경우
        break
    if [x, y] in snake_list: # 자신과 부딪치는 경우
        break
    if map_list[x][y] == 0: # 사과가 없을때
        snake_list.pop(0)
        snake_list.append([x, y])
    if map_list[x][y] == 1: #사과가 있을때
        snake_list.append([x, y])
        map_list[x][y] = 0
    if i < len(move_list) and game_time == int(move_list[i][0]): #시간이 되면 방향전환
        if move_list[i][1] == 'D':
            direction += 1
        else:
            direction -= 1
        if direction < 0:
            direction = 3
        if direction == 4:
            direction = 0
        i += 1

print(game_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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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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