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2차원 벽면은 n x n 크기 정사각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맨 처음 벽면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기둥과 보는 격자선의 교차점에 걸치지 않고, 격자 칸의 각 변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둥과 보를 설치해 구조물을 만든 예시입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은 다음 순서에 따라 구조물을 만들었습니다.
만약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하려 한다면 2번 규칙에 맞지 않으므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기둥과 보를 삭제하는 기능도 있는데 기둥과 보를 삭제한 후에 남은 기둥과 보들 또한 위 규칙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작업을 수행한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해당 작업은 무시됩니다.
벽면의 크기 n,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순서대로 담긴 2차원 배열 build_fr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한 후 구조물의 상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n은 5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build_fram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build_frame의 가로(열) 길이는 4입니다.
build_frame의 원소는 [x, y, a, b]형태입니다.
구조물은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보는 오른쪽, 기둥은 위쪽 방향으로 설치 또는 삭제합니다.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최종 구조물의 상태는 아래 규칙에 맞춰 return 해주세요.
n | build_flame | result |
---|---|---|
5 | [[1,0,0,1],[1,1,1,1],[2,1,0,1],[2,2,1,1],[5,0,0,1],[5,1,0,1],[4,2,1,1],[3,2,1,1]] | [[1,0,0],[1,1,1],[2,1,0],[2,2,1], [3,2,1],[4,2,1],[5,0,0],[5,1,0]] |
5 | [[0,0,0,1],[2,0,0,1],[4,0,0,1],[0,1,1,1],[1,1,1,1],[2,1,1,1],[3,1,1,1],[2,0,0,0],[1,1,1,0],[2,2,0,1]] | [[0,0,0],[0,1,1],[1,1,1],[2,1,1],[3,1,1],[4,0,0]] |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여덟 번째 작업을 수행 후 아래와 같은 구조물 만들어집니다.
아홉 번째 작업의 경우, (1, 1)에서 오른쪽에 있는 보를 삭제하면 (2, 1)에서 오른쪽에 있는 보는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무시됩니다.
열 번째 작업의 경우, (2, 2)에서 위쪽 방향으로 기둥을 세울 경우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무시됩니다.
다른 비슷한 문제들 처럼 nxn의 크기만큼의 2차원 리스트를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없다.
주어진 조건들에서 건축물의 생성 또는 삭제의 좌표는 nxn을 넘지 않는다고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return해줄 배열 answer을 만들고 거기에 [x, y 건축물종류] 추가와 삭제를 바로바로 해줬다. 마지막에 sorted(answer)을 통해 바로 return 하면 코드가 더 간결해진다.
건축물의 생성은 생성 조건에 맞춰 if문을 적절히 사용해주면 끝나지만 삭제는 생각해야할 조건들이 많기에 먼저 answer속 건축물을 삭제해주고 answer의 별도의 check함수에 넘겨주어 answer의 나머지 건축물들이 조건에 맞게 생성되어있는지 전부 확인해주고 False가 반환되면 삭제한 건축물을 다시 추가해주었다.
코드는 다음과 같다.
def check(answer): #건축물을 삭제 후 조건에 맞게 건축물이 유지되어 있는지 확인
for x, y, structure in answer:
if structure == 0:
if y == 0 or [x, y - 1, 0] in answer or [x - 1, y, 1] in answer or [x, y, 1] in answer:
continue
return False
else:
if [x, y-1, 0] in answer or [x+1, y-1, 0] in answer or ([x-1, y, 1] in answer and [x+1, y, 1] in answer):
continue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solution(n, build_frame):
answer = []
for x, y, structure, value in build_frame:
if value == 1:
if structure == 0: # 기둥을 설치하려고 할때
if y == 0 or [x, y-1, 0] in answer or [x-1, y, 1] in answer or [x, y, 1] in answer:
answer.append([x, y, structure])
else: # 보를 설치하려고 할대
if [x, y-1, 0] in answer or [x+1, y-1, 0] in answer or ([x-1, y, 1] in answer and [x+1, y, 1] in answer):
answer.append([x, y, structure])
else:
answer.remove([x, y ,structure])
if check(answer) == False:
answer.append([x, y, structure])
return sorted(answer)
이번 문제를 보고 습관적으로 다른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 처럼 nxn의 2차원 리스트를 만들고 위의 코드보다 비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려고 했다.
비슷한 유형을 많이 풀어서 코드를 작성하는 시간이 빨라지고 문제 해결능력이 높아지는건 좋지만
생각을 한번 더 해보고 더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른다면 과감하게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게 해주는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