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기억보다 기록
post-thumbnail

Rendering vs. Hydration

Hydrate는 Server Side단에서 렌더링 된 정적 페이지와 번들링된 JS파일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낸 뒤, 클라이언트 단에서 HTML 코드와 React인 JS코드를 서로 매칭 시키는 과정을 말한다.Write site in React.Create build for

2022년 5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eact-testing-library를 사용한 리액트 컴포넌트 테스트

react-testing-library에서는 Enzyme과 달리 모든 테스트를 컴포넌트의 props나 state를 조회하는 일 없이 DOM 위주로 진행합니다. 컴포넌트를 리팩토링하게 될 때에는, 주로 내부 구조 및 네이밍은 많이 바뀔 수 있어도 실제 작동 방식은 크게

2022년 4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eact-testing-library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보자

테스트 코드를 사용하면 우리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써내려가는 코드가 기존의 기능들을 실수로 망가뜨리는 것을 아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개발하게 될 때 실제 발생할 수 있게 되는 상황에 대하여 미리 정해놓고 그에 맞춰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우

2022년 4월 22일
·
0개의 댓글

운영체제의 개념, 구조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컴퓨터에서 계속 돌아가는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프로세스, 자원, 유저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하는 역할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간단히 말하면, 컴퓨터에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하드웨어 위에서

2022년 3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synchronouse (비동기)

비동기(Asynchronous) - 동시에 존재(발생)하지 않는동기(synchronous) - 동시에 발생(존재)하는동기(synchronouse)의 상대어규칙적인 시간 관계가 없는 것으로,프로그램 실행에서는 명령(실행) 순서 예측이 불가능한 것.실행 순서 예측이 불가능

2022년 3월 22일
·
0개의 댓글

Web Storage와 Cookies

이 글은 우아한테크코스 테코톡 디토님의 영상을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브라우저에게 저장되는 작은 크기의 문자열 (최대 4KB까지 저장 가능)HTTP는 비연결성/무상태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서버가 한 번 맺은 후, 요청-응답이 끝나면 연결을 끊고 상

2022년 3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edux, Mobx, Recoil에 대해 비교하고 알아보자.

대표적인 상태관리 라이브러리인 Redux, Mobx, Recoil에 대해 알아보자 개발을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는 Redux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꽤나 많은 것들이 생겨났다. (이미 있었지만 몰랐을 수도..) 하지만 여전히 Redux를 가장 많이

2022년 3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Nginx로 로드밸런싱 하기

로드 밸런서란 무엇일까? 로드 밸런서에 대한 개념은 위의 이미지를 보는 것과 같이 이해할 수 있지만, WAS(Web Application Server)가 한 대라고 가정해보면 서버 한 대 분량의 부하(Load)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늘어서 서버를

2022년 3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WS와 Ubuntu를 사용하여 Nginx reverse-proxy와 pm2로 nodejs 프로젝트 무중단 서비스 만들기

⛏ 이 글은 구글 검색을 통하여 삽질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최대한 저 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를 바라며..(다시 보니 생각보다 쉬움)혹시, 안되더라도 저를 욕하지 않는 태도AWS 계정리눅스 환경에 대한 조금의 지식ssh 클라이언트 (iTerm2 권장)Node.js에

2022년 3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SWJungle] - 나만의 무기 만들기 - 중간발표 회고 (2)

어쩌다 보니 최종발표하고 적게되는 나만의 무기 만들기 중간발표 회고 2번째.오랜만에 첫 번째 회고를 보니, "2주만에 많은 것을 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그도 그럴 것이 2월 2일에 나만의 무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되었는데, 처음 주제는 반려당해서 지금 주제(Arts

2022년 3월 15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SWJungle] - 나만의 무기 만들기 - 중간발표 회고 (1)

중간발표가 끝났다.우리는 Arts in Metavers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내의 전시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물론, 큰 틀은 게더타운을 모티브로 하였다!💡 코로나 시대의 예술, 메타버스 위에 올라타다!주제 선정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자면 아래와 같다.요즘 예술가들은

2022년 2월 17일
·
0개의 댓글

[PintOS - Week12-13] WIL - 작성중

드디어 PintOS의 마지막 주제인 Project4 과제 기간이 끝났다. Project4의 주제는 File System. 이전까지 핀토스는 단일 디렉토리만 존재하는 단일 계층으로 root 디렉토리에만 파일이 생성되었다. File System을 구현하여 root 디렉토리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Pintos] - File System - (Indexed and Extensible Files)

기본 파일 시스템은 외부 단편화에 취약한 single extent로 파일을 할당한다. 즉 n-block 파일은 n개의 블록이 할당 가능 상태일지라도 할당되지 않는다(외부 단편화). on-disk inode 구조체를 수정하여 이 문제를 제거해야한다.on-disk inod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Pintos] - File System

이전 프로젝트에서는 실제로 파일 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한 걱정 없이 광범위하게 파일 시스템을 사용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파일 시스템 구현을 향상시킬 것이다. 코드 수정 및 구현은 주로 filesys directory에서 할 것.프로젝트 4는 기존에 구현했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PintOS - Week11-12] WIL

사실 Virtual Memory에 대해 아직 배워야할 것들이 너무 많고, 아직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세세한 내용은 적을 수 없어 자세한 개념이나 설명은 적을 수 없을 것 같고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려고 한다.WIL KeywordVirtual Memory (

2022년 1월 25일
·
0개의 댓글

[Pintos] - Virtual Memory - (Swap In/Out)

작성예정

2022년 1월 25일
·
0개의 댓글

[Pintos] - Virtual Memory - (Memory Mapped Files)

작성예정

2022년 1월 25일
·
0개의 댓글

[Pintos] - Virtual Memory - (Stack Growth)

작성예정

2022년 1월 25일
·
0개의 댓글

나만의 무기 - 프로젝트 소개

반려견의 산책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나만의 무기 노션 링크:https://imported-metatarsal-e8e.notion.site/60cda039dd354f0cb6768e67dcb0b463

2022년 1월 21일
·
0개의 댓글

[Pintos] - Virtual Memory - (Anonymous Page)

이 프로젝트에서는 non-disk 기반의 image인 anonymous page를 구현한다.anonymous mapping에는 backing file이나 device가 없다.file-backed pages와 달리 named file source가 없기 때문에 anony

2022년 1월 20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