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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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표현함 |
빌더(Builder) | 복합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도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음 |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로 위임하여 캡슐화함 |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사함으로써 객체를 생성함 |
싱글톤(Singleton) |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나임을 보장하고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도록 함 |
이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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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Adapter) |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여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함 |
컴포지트(Composite)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룸 |
데코레이터(Decorator) |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다른 객체를 덧붙이는 방식 |
퍼싸드(Facade) | 서브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Wrapper) 제공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크기가 작은 여러 개의 객체를 매번 생성하지 않고 가능한 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메모리를 절약함 |
프록시(Proxy) | 접근이 어려운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객체의 Surrogate나 Placeholder를 제공 |
이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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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받는 객체를 연쇄적으로 묶어 요청을 처리하는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 Chain을 따라 요청을 전달함 |
커맨드(Command)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사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저장함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특정 언어의 문법 표현을 정의함 |
반복자(Iterator) | 내부를 노출하지 않고 접근이 잦은 어떤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일한 인터페이스 제공 |
중재자(Mediator) |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새로운 객체로 정의 |
메멘토(Memento) | 객체가 특정 상태로 다시 되돌아올 수 있도록 내부 상태를 실체화 |
옵서버(Observer) | 객체 상태가 변할 때 관련 객체들이 그 변화를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함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사용 |
전략(Strategy) |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캡슐화하여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함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 상위클래스는 알고리즘의 골격만을 작성하고 구체적인 처리는 서브클래스로 위임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