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

fromzoo·2021년 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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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란?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장점과 단점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 유지보수가 쉬움
  • 대형프로젝트에 적합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

속성이나 행위를 변수와 메소드로 정의한 것

캡슐화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것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

다형성

같은 함수더라도 그 함수의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역할을 할 수 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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