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10. Processing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다!(3): 공 2차원으로 움직이기

Fun Fun Coding·2022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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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Fun 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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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내용 및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1. 조건문(if... else)
  2. 조건문(if... else if… else)
  3. 조건문 비교
  4. 1차원과 2차원 비교
  5. 실습: 조건문(if… else)
  6. 실습: 조건문(if… else if… else)
  7. 실습: 2차원 공간에서 공 움직이기

✍ 학습 목표

  1. 조건문(if… else, if… else if… else)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 1차원과 2차원에 대해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을 통해 공이 2차원으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다.

📖 1. 조건문(if... else)

✍ 조건문(if... else)

  • if 문은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작동하는 코드 존재
  • if 문의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도 어떤 동작을 하고 싶은 경우 else를 사용
  • 조건문(if… else) 문법
if (조건){
    // 실행할 내용
    // 위의 조건이 참(true)이면 여기에 작성된 내용이 실행된다.
}else{
    // 위의 조건이 거짓(false)이면 여기에 작성된 내용이 실행된다.
}
  • 예시
    • 만약에 지금 시간이 낮이면 일을 한다.
    • 아니라면 잠을 잔다.
if (지금 시간이 낮이면) {
    일을 한다
}
else {
    잠을 잔다
}

📖 2. 조건문(if... else if… else)

✍ 조건문 if... else if… else

  • 여러 개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조건문
  • 조건문(if... else if...) 문법
if (만약에 ...한다면){
    //여기에 작성된 내용을 수행
}else if(위의 조건들을 만족하지 못하고 만약에 ...한다면){
    //여기에 작성된 내용을 수행
}else{
    //위의 조건들을 만족하지 못하면
    //여기에 작성된 내용을 수행
}
  • 예시
    • 만약에 아침이면 세수를 한다.
    • 아침이 아니고 점심이면 운동을 한다.
    • 아침도 점심도 아니라면 저녁에는 잠을 잔다.
if (아침이면) {
    세수를 한다
}
else if (점심이면) {
    운동을 한다.
}
else {
    저녁에는 잠을 잔다.
}

📖 3. 조건문 비교

✍ 조건문 비교

조건문 사용하는 경우 문법
if 조건이 참인 경우
if(조건){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하는 코드
}

if... else 조건이 참, 거짓인 경우
if(조건){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하는 코드
else{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하는 코드
}

if... else if... 조건이 여러 개인 경우
if(1번 조건){
    //1번 조건: 참
    //위의 경우, 실행하는 코드
}else if(2번 조건){
    //1번 조건: 거짓, 2번 조건: 참
    //위의 경우, 실행하는 코드
}else if(3번 조건){
    //1번 조건: 거짓, 2번 조건: 거짓, 3번 조건: 참
    //위의 경우, 실행하는 코드
}...(반복)

📖 4. 1차원과 2차원 비교

✍ 1차원에서의 공

  • 공이 오른쪽과 왼쪽으로만 움직일 수 있는 상태(x축만 사용이 가능한 상태)
  • 공이 아래쪽과 위쪽으로만 움직일 수 있는 상태(y축만 사용이 가능한 상태)
  • 공이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는 상태

✍ 2차원에서의 공

  • 공이 오른쪽, 왼쪽, 아래쪽, 위쪽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태(x, y축 모두 사용이 가능한 상태)
  • 공이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상태

📖 5. 실습: 조건문(if… else)

✍ 실습 유의사항

  • if 다음에는 if else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else의 중괄호({})안에는 참이 아닌 경우에 실행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이번 수업이 어렵다면 지난 수업시간 동영상을 다시 시청 하거나
    [질문 제출]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튜터링 수업 시간에 오류가 난 코드나 이해가 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질문해도 좋습니다.

📖 6. 실습: 조건문(if… else if… else)

✍ 실습 유의사항

  • if else다음에는 if else if else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else if는 if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앞의 if 조건에서 거짓으로 판정된 값이 else if 조건을 거친답니다.
    이번 수업이 어렵다면 지난 수업시간 동영상을 다시 시청 하거나
    [질문 제출]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튜터링 수업 시간에 오류가 난 코드나 이해가 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질문해도 좋습니다.

📖 7. 실습: 2차원 공간에서 공 움직이기

✍ 실습 유의사항

  • Lecture 9에서는 공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었지만,
    Lecture 10에서는 공을 오른쪽, 왼쪽, 위쪽, 아래쪽으로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공이 벽에 부딪힐 때마다 공의 색이 변경되도록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지난 수업시간에서 학습한 fill()함수, string과 int 데이터 타입의 변수, 조건문이 중요합니다.
    이번 수업이 어렵다면 지난 수업시간 동영상을 다시 시청 하거나
    [질문 제출]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튜터링 수업 시간에 오류가 난 코드나 이해가 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질문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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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을 재미있게 배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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