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한다.객체지향 설계에서 지켜줘야 할 5개의 원칙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응집도를 높게,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인스턴스가 필요할 때, 똑같은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고 기존의 인스턴스를 활용1_GOAK3XdRvjrcpX9dq0fUrQ.pngimg.png메모리 낭비 방지이미 생성된 인스턴스를 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따로 두는 패턴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개게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가 분리되기 때문에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 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객체의 행위를 동적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행위를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바꿔주기만 함
주체가 어떤 객체(subject)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여기서 주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보고 있는 관찰자이며, 옵저버 들이란 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전달되는
대상 객체(subject)에 접근하기 전 그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대상 객체 앞단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디자인 패턴프록시는 대리인이라는 뜻으로, 무엇인가를 대신 처리하는 의미어떤 객체를 사용하고자 할 때, 객체를 직접적으로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객체를 대행하는
이터레이터(iterator)를 사용하여 컬렉션(collection)의 요소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객체를 저장하는 방식은 보여주지 않으면서도 클라이언트가 객체들에게 일일이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행위 패턴자료형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
노출모듈 패턴은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를 만드는 패턴자바스크립트는 private나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가 존재하지 않고 전역 범위에서 스크립트가 실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모듈 패턴을 통해 private나 pub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 요소를 세 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를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하여 개발 프로세스에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만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다.👍 유지보수성, 확장성, 유연성 ⬆👎 애플리케이션이 복잡
MVC에서 C에 해당하는 Controller가 Presenter로 교체된 패턴https://user-images.githubusercontent.com/88873302/226183444-98d0a23b-167e-4062-8d13-218b9bd1be36.pngP
MVC에서 C에 해당하는 Controller가 ViewModel로 교체된 패턴https://user-images.githubusercontent.com/88873302/226187440-672dae97-6807-403b-857d-377a5c9201b5.pn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