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down
을 누른다면 [0, -1],left
를 누른다면 [-1, 0],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keyinput
와 맵의 크기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
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board
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board
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board
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board
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
의 길이 ≤ 50- 1 ≤
board
[0] ≤ 99- 1 ≤
board
[1] ≤ 99keyinput
은 항상up
,down
,left
,right
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 board 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 [11, 11] [2, 1] ["down", "down", "down", "down", "down"] [7, 9] [0,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설명 #1
-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입출력 예 설명 #2-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x = 0;
let y = 0;
let xRange = (board[0] / 2);
let yRange = (board[1] / 2);
for (let i = 0; i < keyinput.length; i ++ ) {
if (keyinput[i] === "right" && x + 1 < xRange) x++
if (keyinput[i] === "left" && x - 1 > -xRange) x--
if (keyinput[i] === "up" && y + 1 < yRange) y++
if (keyinput[i] === "down" && y - 1 > -yRange) y--
}
return [x, y]
}
board
의 크기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x좌표가 갈 수 있는 범위, y 좌표가 갈 수 있는 범위를 board[0] / 2
, board[1] / 2
로 지정해놓는다.keyinput
을 순회하며 right
인 경우에는 x값에 1을 더하고left
인 경우에는 x-1, up
인 경우에는 y+1, down
은 y-1이 될 수 있도록 if
문을 작성해준다. 처음에는 여기까지 작성하고 제출하였으나 테스트8에서 자꾸 실패가 떴다. 다른 사람들의 질문을 보니 다들 테스트 8에서 막혔다고, 혹시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냐는 질문이 꽤 있었다.
질문의 답변을 보니 이러한 반례가 있었다.
keyinput
이 ["left", "left", "left", "right"]이면서 board
가 [3, 3]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생각해보니 board
가 [3, 3]인 경우엔 왼쪽과 오른쪽으로 단 한 칸씩만 움직일 수 있다. (0.5칸만큼 움직이는 경우는 이 문제에선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왼쪽으로 세 번을 갈 수 없으니 2번째와 3번째 "left"는 씹혀야(?)만 했다.
이걸 내 수준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 오 분 정도 고민하다가 if
문에 조건을 하나 더 추가하면 될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내가 코드를 작성한 순서 3번에서 3-1번을 만들었다.
3-1. "right"인 경우, 현재 가지고 있는 x값에 1을 더했을 때 xRange(x가 갈 수 있는 범위)보다 작은 경우에만 x에 1을 더한다.
"left"인 경우, 현재 가지고 있는 x값에 1을 뺐을 때 -xRange(x가 갈 수 있는 음수의 범위)보다 큰 경우에만 x에 1을 뺸다.
"up"과 "down"의 경우에도 같은 논리로 코드를 작성한다.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제출하니 무사히 통과되었다!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res = [0,0];
for (let p of keyinput) {
switch(p){
case 'left': if (-res[0] < board[0]/2-1) res[0]--; break;
case 'right': if (res[0] < board[0]/2-1) res[0]++; break;
case 'up': if (res[1] < board[1]/2-1) res[1]++; break;
case 'down': if (-res[1] < board[1]/2-1) res[1]--; break;
}
}
return res;
}
나와 비슷한 방법이다. for
대신 switch
를 사용하였고 switch
문 안에 if
문을 작성하여 범위 또한 고려하였다.
반례를 생각해낼 것. 오늘의 교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