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해
적합도
선택 연산
룰렛 휠
방법으로 구현
- 후보해 개수(n개)만큼 원반 돌리고 선택
- 면적이 넓은 후보해 선택 확률 ↑
- 원반 면적 = (후보해 적합도 / 모든 후보해 적합도 합)에 비례
교차 연산
선택 연산 수행 후
의 후보해에서 수행
교차점을 선택해 교차점 이후 부분을 서로 교환
- 1-점 교차 연산
- 2-점 교차 연산
- 사이클 교차 연산
교차율
목적: 선택 연산을 통해 얻은 해보다 우수한 후보해 생성
돌연변이 연산
교차 연산 수행 후
의 후보해에서 수행
아주 작은 확률로 후보해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형
두 번째 bit가 0에서 1로 돌연변이
돌연변이율
돌연변이 연산이 수행된 후에 후보해의 적합도가 오히려 나빠질 수도 있다.
목적: 다음 세대에 돌연변이가 이루어진 후보해와 다른 후보해를 교차 연산함으로써 이후 세대에서 매우 우수한 후보해 생성
하나의 초기 해
로부터 탐색 시작
- 이웃해
- 각 점 : 후보해
- 위쪽 해 < 아래쪽 해(더 우수)
- 후보해 사이 화살표: 이웃하는 관계
확률 개념
도입
- 현재 해의 이웃해 중에서 현재 해보다
나쁜
해로(위 방향으로) 이동 가능- T ↓, 위쪽으로 이동할 확률 ↓
- 처음 도착한 골짜기(지역 최적해)에서 더 이상 아래로 탐색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운 좋게’ 위 방향으로 탐색하다가 전역 최적해를 찾은 경우
현재 해인 s
에 이웃하는 해
중에서 임의로 s'를 선택이웃해가 더 우수
한 경우이웃해가 더 나쁘
거나 같은 경우q(0∼1 중 랜덤 선택한 수) < p(자유탐색 확률)
a(냉각율)
만큼 감소확률 p
T ↑, p ↑
=> 자유 탐색T=0, p=0
=> 나쁜 이웃해 s'가 s가 되지 못하도록d ↑, p ↓
d ↓, p ↑
T
: 큰 값 ~ 0d
: s'-s교환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