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함
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임,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함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음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 아보가드로 수 (1/몰)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위처럼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임, 이 상수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는 정규화된 이름을 쓰는 걸 피하고자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함
이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임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함, 그래서 위와 같은 안티패턴은 아무런 의미도 없고 혼란만 줌
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합당한 선택지 몇 개가 있음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함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됨, 그것도 아니라면 인스턴스화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
앞서 본 안티패턴의 유틸리티 클래스 버전
import static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 // 인스턴스화 방지
// 아보가드로 수 (1/몰)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import static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PhysicalConstants.*;
public class Test {
double atoms(double mols) {
return AVOGADROS_NUMBER * mol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