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설계된 컴포넌트는 모든 내부 구현을 완벽히 숨겨 구현과 API를 깔끔히 분리함오직 API를 통해서만 다른 컴포넌트와 소통하며 서로의 내부 동작 방식에는 전혀 개의치 않음, 정보 은닉 혹은 캡슐화라고 하는 이 개념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근간이 되는 원리임정보은닉은 시스
인스턴스 필드들을 모아놓는 일 외에는 아무 목적도 없는 퇴보한 클래스가 있음이런 클래스에선 public 이어선 안됨, 데이터 필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어도 캡슐화의 이점을 제공하지 못함API를 수정하지 않고는 내부 표현을 바꿀 수 없고, 불변식을 보장할 수 없으며, 외
불변 클래스란 그 인스턴스의 내부 값을 수정할 수 없는 클래스임(자바에 String, 기본 타입의 박싱된 클래스들, BingInteger, BigDecimal이 이에 속함)불변 인스턴스에 간직된 정보는 고정되어 객체가 파괴되는 순간까지 절대 달라지지 않음불변 클래스는
상속은 코드를 재사용하는 강력한 수단이지만 최선은 아님, 잘못 사용하면 오류를 내기 쉬운 소프트웨어를 만들게 됨이는 만약 패키지 경계를 넘어 다른 패키지의 구체 클래스를 상속하는 일은 위험함(여기서 상속은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확장하는 구현 상속을 말함, 클래스가 인
아이템 18에서는 상속을 염두에 두지 않고 설계했고 상속할 때의 주의점도 문서화해놓지 않은 외부 클래스를 상속할 때의 위험을 경고함(외부란, 프로그래머의 통제권 밖에 있어서 언제 어떻게 변경될지 모른다는 뜻임)메서드를 재정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정확히 정리하여
자바가 제공하는 다중 구현 메커니즘은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임, 이렇게 두 메커니즘은 모두 인스턴스 메서드를 구현 형태로 제공할 수 있음둘의 가장 큰 차이는 추상 클래스가 정의한 타입을 구현하는 클래스는 반드시 추상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는 점임자바는 단
자바 8 전에는 기존 구현체를 깨뜨리지 않고는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할 방법이 없었음,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하면 보통은 컴파일 오류가 나는데 추가된 메서드가 우연히 기존 구현체에 이미 존재할 가능성은 아주 낮기 때문임자바 8에서는 기존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함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임,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함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그 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가 있음, 아래와 같이 예를 볼 수 있음위와 같은 태그 달린 클래스는 열거 타입 선언, 태그 필드, switch문 등 쓸데없는 코드가 많음여러 구현이 섞여서 가독성도 나쁘
중첩 클래스란 다른 클래스 안에 정의된 클래스를 말함중첩 클래스는 자신을 감싼 바깥 클래스에서만 쓰여야 하며, 그 외의 쓰임새가 있다면 톱레벨 클래스로 만들어야함중첩 클래스의 종류는 정적 멤버 클래스, (비정적) 멤버 클래스, 익명 클래스, 지역 클래스가 있는데 이 중
소스 파일 하나에 톱레벨 클래스를 여러 개 선언하면 위험할 수 있음, 한 클래스를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그 중 어느것을 사용할지는 어느 소스 파일을 먼저 컴파일하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그리고 Utensil 와 Dessert 가 한 파일에 아래와 같이 각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