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 클래스란 다른 클래스 안에 정의된 클래스를 말함
중첩 클래스는 자신을 감싼 바깥 클래스에서만 쓰여야 하며, 그 외의 쓰임새가 있다면 톱레벨 클래스로 만들어야함
중첩 클래스의 종류는 정적 멤버 클래스, (비정적) 멤버 클래스, 익명 클래스, 지역 클래스가 있는데 이 중 첫 번째를 제외한 나머지는 내부 클래스에 해당함
다른 클래스 안에 선언되고, 바깥 클래스의 private
멤버에도 접근할 수 있다는 점만 제외하고 일반 클래스와 동일함
다른 정적 멤버와 똑같은 접근 규칙을 적용 받음, private
선언시 바깥 클래스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식 같이
바깥 클래스와 함께 쓰일 때만 유용한 public 도우미 클래스로 쓰임
예를 들어 계산기가 지원하는 연산 종류의 경우 열거 타입으로 정의되었는데 Operation
열거 타입은 Calculator
의 클래스의 public 정적 멤버 클래스가 되야함
그러면 Calculator
에서 Calculator.Operation.PLUS
같은 형태로 원하는 연산을 참조할 수 있음
정적 멤버 클래스와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구문상 차이는 static
이지만 의미상 차이는 큼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암묵적으로 연결됨, 그래서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인스턴스 메서드에서 정규화된 this
를 사용해 바깥 인스턴스의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바깥 인스턴스의 참조를 가져올 수 있음(클래스명.this
를 말함)
개념상 중첩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바깥 인스턴스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면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야 함(비정적 멤버 클래스는 바깥 인스턴스 없이는 생성할 수 없음)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바깥 인스턴스 사이의 관계는 멤버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때 확립되며, 더 이상 변경할 수 없음
보통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 메서드에서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데 드물게 직접 바깥 인스턴스의 클래스.new MemeberClass(args)
를 호출해 수동으로 만들기도 함
하지만 이 방식은 비정적 멤버 클래스의 인스턴스 안에 만들어져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며 생성 시간도 더 걸림
주로 어댑터 정의할 때 자주 쓰임,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감싸 마치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처럼 보이게 하는 뷰로 사용하는 것
Map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들은 보통(keySet, entrySet, values 메서드가 반환하는) 자신의 컬렉션 뷰를 구현할 때 비정적 멤버 클래스를 사용함
Set과 List 같은 다른 컬렉션 인터페이스 구현들도 자신의 반복자를 구현할 때 비정적 멤버 클래스를 주로 사용함
public class MySet<E> extends AbstractSet<E> {
... // 생략
@Override public Iterator<E> iterator() {
return new MyIterator();
}
private class MyIterator implements Iterator<E> {
...
}
}
멤버 클래스에서 바깥 인스턴스에 접근할 일이 없다면 무조건 static
을 붙여서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자(static
을 생략하면 바깥 인스턴스로의 숨은 외부 참조를 갖게 됨, 이러면 시간과 공간이 소비되고 가비지 컬렉터가 인스턴스 수거도 못함)
private
정적 멤버 클래스는 흔히 바깥 클래스가 표현하는 객체의 한 부분을 나타낼 때 씀
멤버 클래스가 공개된 클래스의 public
이나 protected
멤버라면 정적이냐 아니냐는 더 중요해짐, 멤버 클래스 역시 공개 API가 되니, 혹시라도 향후 릴스에서 static
을 붙이면 하위 호환성이 깨짐
익명 클래스는 이름이 없음, 바깥 클래스의 멤버도 아님
쓰이는 시점에 선언과 동시에 인스턴스가 만들어짐, 코드의 어디서든 만들 수 있음
오직 비정적인 문맥에서 사용될 때만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음
정적 문맥에서라도 상수 변수 이외의 정적 멤버는 가질 수 없음, 상수 표현을 위해 초기화된 final
기본 타입과 문자열 필드만 가질 수 있음
익명 클래스는 응용하는데 제약이 많은 편임, 선언한 지점에서만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고 instanceof
검사나 클래스의 이름이 필요한 작업은 수행할 수 없음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없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동시에 다른 클래스를 상속할 수도 없음
익명 클래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는 그 익명 클래스가 상위 타입에서 상속한 멤버 외에는 호출할 수 없음
익명 클래스는 표현식 중간에 등장하므로 짧지 않으면 가독성이 떨어짐
람다를 지원하기 전에는 즉석에서 작은 함수 객체나 처리 객체를 만드는 데 익명 클래스를 주로 사용함, 하지만 이젠 람다를 씀
익명 클래스의 또 다른 주 쓰임은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구현할 때임
지역변수를 선언할 수 있는 곳이면 실질적으로 어디서든 선언할 수 있고, 유효 범위도 지역변수와 같음
다른 세 중첩 클래스와의 공통점도 하나씩 가지고 있음, 멤버 클래스처럼 이름이 있고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음
익명 클래스처럼 비정적 문맥에서 사용될 때만 바깥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으며, 정적 멤버는 가질 수 없으며, 가독성을 위해 짧게 작성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