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in Android #45

ganghee·2021년 8월 20일
0

[번역] Now in Android

목록 보기
11/64
post-thumbnail

주요 내용




Now in Androi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주목할만한 내용과 무엇이 새로워졌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Now in Android 영상

Now in Android는 비디오와 오디오로 제공됩니다. 비디오와 오디오는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어 블로그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아래 링크의 비디오와 오디오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Android 12 Beta 4 🤖

안드로이드 개발팀은 안드로이드 124번째 베타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베타버전은 플랫폼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Android 12의 API와 앱과 관련된 기능들은 마무리가 되었으며, 만약 안드로이드 12에 대한 준비가 덜 되어있다면 바로 지금 올해 말 공식적으로 공개가 될 버전을 미리 준비해보세요. 구글 픽셀 기기와 ASIS, OnePlus, Oppo, Realme, Sharp, Xiaomi, ZTE의 파트너 기기를 통해 Beta 4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ta 4는 ADT-3 개발 툴과 함께 Android TV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글은 앱에서 상호호환성을 테스트하고 beta기능 사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Share WearOS Tiles ⌚

TileWearOS의 하나의 기능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에게 시계에서 보이는 홈 스크린을 스와이프함으로써 정보와 행동의 빠른 접근성을 가져다줍니다. 개발팀은 Tile을 설치하고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Jetpack Tile API Alpha를 공개하였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사용해볼 수 있도록 Google Play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새로운 경험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Tile의 스크린 샷을 Play Store 미리보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Google I/O App에서 넓은 화면의 UI 🦊

올해 Google I/O에서는 새로운 Google I/O의 기능 공개가 없었습니다. 개발팀은 Modern Android Development에서 새로운 기능과 트랜드를 보여주기 위해 코드 베이스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개발팀은 넓은 화면(태블릿, 폴더블 폰, ChromeOS, 데스크톱)에서의 UX를 개선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지난 몇 년간 넓은 화면의 인기와 사용량이 증가하여 현재 2억 5천만 개가 넘는 기기들이 있어 넓어진 화면 부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여기 큰 화면에서 더 좋은 성능을 위한 Google I/O의 몇 가지 기술들이 있습니다.

  • Responsive navigation: 넓은 화면에서 아래에 있는 아이콘보다 옆에 네비게이션 레일을 사용합니다.
  • One pane or two panes: 태블릿의 좁은 세로 보기의 정렬과 크기에 따라 하나 혹은 두 개의 창을 SlidingPaneLayout을 사용하여 보여줍니다.
  • Transforming space: ContraintLayout을 사용하여 UI 요소들이 심하게 늘어나고 떨어지고 가까워지는 것을 막습니다.
  • Transforming content: 대체가능한 레이아웃으로 여백의 공간의 장점을 활용합니다. 좁은 화면에서는 탭을 통해 넓어지고 좁아지는 아이템 리스트들을 보게 됩니다. 넓은 화면에서는 카드형태의 그리드로 아이템의 상세한 내용의 모든 내용을 바로 확인합니다.

넓은 화면에서 어떻게 사용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에 관해 알고 싶다면 이 블로그를 확인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터디 잼 참여 📝

안드로이드 개발은 동료가 있다면 더욱 재밌습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안드로이드 스터디 잼에 참여하여 개발 실력을 향상해보세요! 이 행사는 현재 북미에서 초보자부터 실력자까지 모든 레벨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터디 잼은 개발자들이 함께 배우고 만들며 협업합니다. 참석자들은 코드 랩을 따라하며 개발 실력을 향상시키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증가시킵니다.

안드로이드 스터디 잼에 참여하고, 동료 개발자를 만나고 옛 동료와 새로운 동료와 함께 배우고 싶다면 이 링크에서 이벤트를 확인해 주세요.




MAD Skills: 성능 ⏲️

MAD Skill 시리즈는 Modern Android development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성능에 관해 2가지 에피소드를 더 추가하였습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Carmen이 Perfetto trace viewer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것은 시스템 추적 관찰을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파일러 대안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앱의 실행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개발 흐름이 매우 광범위할 때, Perfetto는 멀티 프로세스 간의 인터렉션을 검사하여 어디에서 실행 코드 바인더 트랜잭션이 끝나는지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을 재생시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Square 사의 Pierre가 UI 이벤트의 laser-focused trace를 캡처하는 코드로부터 샘플링 프로파일러를 시작하고 중단하는 영리한 기술에 대해 알려줍니다.




여기에 더 많은 MAD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MAD Skills playlist와, 미디움에서 블로그, 랜딩페이지에서 많은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랩 🧪

Isai는 Nearby API를 배우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2개의 새로운 코드 랩을 작성하였습니다.

첫 번째 코드 랩은 사용자가 물리적인 접근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Nearby Message API에 관한 내용입니다. API의 use case는 친구들이 물리적으로 가깝게 있을 때 친구들을 쉽게 찾아줍니다. 점심 번개 하실 분? 🍔

두 번째 코드 랩은 사용자가 인터넷 연결 없이 무제한 용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Nearby Connections API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제 다른 사람들과 가위바위보 게임을 인터넷없이 100m 거리 안에 있는 사람들과 즐길 수 있습니다.




AndroidX 라이브러리 출시 📚

많은 AndroidX 라이브러리들이 공개되었습니다.

  • 선택적인 FilterQuality 파라미터의 크기 조절된 픽셀 성능 향상을 돕는 기능 추가와 함께 코틀린 버전 업데이트에 관한 Jetpack Compose의 업데이트들이 있습니다.
  • 게임 활동게임 제어, 게임 문자 입력의 안정화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 새로운 Startup 공개 버전은 멀티 프로세스에서 자동으로 초기화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 Datastore 공개 버전은 데이터를 키-값과 프로토콜 버퍼와 함께 정형화된 객체를 사용할 수 있게 데이터 저장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 Core-Google-Shortcuts는 알파 버전에서 구글 앱에서 보이도록 단축키를 통해 URI 기반 아이콘을 지원하는 인덱싱을 제공합니다.




오디오 🎧

새로운 Android Developers Backstage가 게시되었습니다.

Episode #172 : 이번 에피소드는 개인정보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Chet과 Romainsms, Tor는 Sara N-Marandi과 Fred Chung, Erik Wolsheimer과 함께 개인정보 대시보드, 카메라, 마이크 사용 인디케이터와 같이 안드로이드 12에서 새로워진 개인정보 기능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