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in Android #49

ganghee·2021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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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Now in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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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Now in Androi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주목할만한 내용과 무엇이 새로워졌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과 녹음

이 글은 영상과 녹음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같은 내용이며 읽는 것에 대한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 글 버전에서 다루는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Android Dev Summit, October 27–28, 2021! 📆

10월 27, 28일에 Android Dev Summit 2021행사에 참여하세요! 이 행사는 태평양 시각 10월 27일 10 AM에 시작됩니다. 개발팀은 안드로이드 개발을 주제로 30개가 넘는 세션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AskAndroid 질문 행사를 진행합니다.




MAD Skills: Paging 📑

페이징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이 시리즈에 올라갔습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 영상에서는 TJ가 어떻게 header와 footer를 포함하는 UI에 데이터를 붙이고 PagingData를 바인드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세 번째 에피소드 영상에서는 TJ가 Room을 사용할 때 캐시를 가져오고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캐시는 paging data의 단일 소스 역할을 합니다.



더 많은 MAD 정보

잠시만요, 여기에 더 많은 MAD 정보들이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을 원하신다면 유튜브의 MAD Skills playlist미디움의 글, 웹 페이지에서 모든 내용을 확인하세요.




앱 스토어에 추가된 데이터 안정성 정보 🔒

앱 스토어에서 데이터 안정성 기능이 생겼습니다. 앱 스토어의 새로운 데이터 안정성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기 전에 개발자가 어떻게 데이터를 모으고 공유하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는지 그 방법들을 투명하게 보여줍니다.

이 블로그의 글에선 2월부터 앱 스토어에서 어떻게 앱 정보를 제공하는지 어떻게 준비되고 무엇을 볼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틀린 기반 안드로이드 기본 교육 코스 💻

코틀린 기반 안드로이드 기본 교육 코스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2020년 첫 번째 유닛이 제공되었습니다. 10만 명의 사람들이 첫 번째 유닛을 이수했습니다. 오늘, 개발팀은 마지막 유닛을 공개하여 코틀린 기반 안드로이드 기본 교육 코스에서 완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X Releases 🚀

이번에 주목할만한 릴리즈는 WorkManager 2.7이 안정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이번 새로운 버전에서 setExpedited API는 Android 12에서 Foreground Service 제한을 지원합니다.

Compose for Wear OS in Developer preview

Wear OS는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개발팀은 2주 전 많은 Wear OS Jetpack library 들을 안정화했습니다. Wear OS를 위해 잘 짜인 Compose를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Material You를 적용하여 적은 코드로 아름다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을 도와줍니다.

개발팀이 만들고 수정한 Wear OS의 Compose에 관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려두었으니 한 번 읽어주세요.




블로그 글 📚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에 HDR이나 야경 모드 같은 특별한 효과를 적용하길 원한 적이 있습니까? CameraX가 도와줄 겁니다! Charcoal Chen은 Jetpack library인 camera-extension에서 새로운 Extensions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을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Wenhung Teng은 어떻게 뛰어난 품질의 이미지를 빠르고 간단하게 구현하는 CameraX Exposure Compensation 사용법을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Yigit Boyar는 어떻게 RoomKotlin Symbol Processing(KSP)을 지원하는가에 대해 블로그 글을 올렸습니다. 쉽진 않지만,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Accessibility series 🌐

접근성 시리즈에서는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접근성 규칙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릭할 수 있는 요소들은 가로, 세로 길이를 48dp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touch target 에피소드에서는 개발자가 할 수 있는 몇 가지의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접근성에 대한 정보를 원하나요? 운 좋게도 여기 더 좋은 접근성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learning.pathway를 확인해주세요.




공식 문서와 코드랩 업데이트 🏫

위젯은 사용자의 홈 화면에서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팀은 가장 최근의 OS 버전에 맞춰서 App Widget 문서를 수정하였습니다. 새로운 페이지는 간단한 위젯기능이 많은 위젯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연하게 위젯 레이아웃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Android Gradle Plugin(AGP)은 빌드 input과 기능성 확장을 제어하기 위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7.0버전부터 AGP은 개발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공식적이고 안정적인 API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새로운 공식 문서 페이지를 통해 개발자의 plugin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만약 최신 Android UI 빌드를 위한 Jetpack Compose에 관해 배우고 싶다면 지금 좋은 기회입니다. 개발팀은 Basic Jetpack Compose codelab을 통해 핵심적인 개념과 어떻게 android UI 빌드를 향상할 수 있는지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Codelab을 모두 이수하셨다면 Compose pathway에서 Compose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세요.

개발팀은 Compose와 다른 라이브러리에 결과에 따라 액티비티 시작을 어떻게 할 것인지, 런타임에서 permissions 요청, 개발자가 만든 composables을 통해 시스템 back button의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backdrop, app bars, modal drawer와 같은 Material Component와 layout 페이지를 추가하였습니다. Theming in Compose 문서에서는 커스텀 디자인 시스템상세하게 테마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오디오 🎙

지난 Now in Android 이후 하나의 Android Developers Backstage가 올라갔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거나 좋아할만한 오디오를 들어주세요.

#Episode 177: Honor every phone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Chet과 Roman, Tor은 Google Research 팀의 Wronski와 함께 픽셀 폰에서 영향을 끼치는 카메라 파이프라인에 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카메라가 캡처하는지 어떻게 알고리즘이 픽셀 핸드폰의 HDR+과 야경 모드에서 작동하는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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