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전공자 벼락치기 합격 후기 (feat. 5시간의 기적)

yoonthegarden·2023년 12월 11일
0
post-thumbnail

따끈따끈한 51회 SQLD 합격 후기입니다. 물론 아직 예정이긴 하지만 ..^^

일단 5시간에 혹해서 들어오셨을 그대들에게..
물론 저도 어쩌다 보니 붙었지만 안전하게 붙으시려면 아무리 전공자여도 하루 정도는 시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학교에서 DB강의를 수강했지만 그렇게 잘하진 않는 전공생?입니다)

시험을 봐보니 어느 부분이 중요한 거 같다 라는 생각은 조금 든거 같아 저의 공부 방법과 나름의 팁..?을 작성해볼게요.

우선 짧은 시간이다보니 저는 요약해주는 강의에 의존했습니다.
sqld 문제 유형조차 시험 며칠 전에 알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주입식 개념과 문제풀이를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해드릴 강의들은 다 압축(요약)형 강의이니 참고하세요.


개념 강의

[SQLD 시험대비!!] 마무리 쪽집게 특강 - 44개의 핵심포인트!
https://www.youtube.com/watch?v=BQxAxMnHByU

이건 sqld 합격한 지인에게 추천받은 강의입니다. (노랭이랑 같이 추천받은 sqld 정석 버전인거 같아요) 1시간 40분 강의이며, 나오는 유형의 대표적 개념을 알려줍니다.
저는 처음에 노션에 해당 개념을 정리하려 했는데 하다 보니 시간 부족할 것 같아 멈췄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더보기 통해서 카페 들어가면 개념 교안(ppt) 다운받을 수 있으니까 정말 노션 정리할 시간도 없다 하시는 분들은 다운받아서 개념 한 번 익히세요.

교안 봤을 때 이해나 암기가 되신다면 굳이 1시간 40분 강의를 다 들을 필요는 없는 거 같아요.

저는 이 영상 보면서 대체적으로 개념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볍고 빠르게 한 번 봤어요. (2배속...)




하지만 이 영상만 보고 문제를 보면 단 한 문제도 풀지 못할 수도 있어요.
sqld에는 개념문제가 잘 안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문제 풀어주는 영상을 봤어요. 이것도 추천받았어요.
유튜브 알고리즘한테...

맞아요 그냥 위 영상 보니까 이 영상이 떴습니다. 노랭이는 양이 너무 많아서 손을 대는 것 자체가 겁났습니다.(약간 수학 문제집 1단원만 푸는 느낌 일까봐) 그래서 차라리 전체 문제 유형을 빠른 시간 내에 보는 방법이 좋겠다 생각이 들어 봤습니다.

문제 강의

[SQLD 시험대비!!] 40개의 문제로 정리해보는 SQLD 쪽집게 특강(1번 ~ 20번)
https://www.youtube.com/watch?v=I7rdwDMZexo

[SQLD 시험대비!!] 40개의 문제로 정리해보는 SQLD 쪽집게 특강(21번 ~ 40번)
https://www.youtube.com/watch?v=349KjuRO8II&list=LL&index=14


총 40문제를 유형 별로 나눠서 풀어줍니다. 저는 개념만 1시간 40분 듣는 것 보다 차라리 44분 + 53분으로 문제 유형 다 보는게 더 유익했어요.

이 영상은 생략할 것 없이 꼭 다 보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제가 교수나 강의자를 가리지 않는 성격이여서 아무나 들어도 다 똑같기에 그냥 눈에 보이는 거 들었는데 사람마다 선호하는 강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혹시 저 분이 안맞으시면 sqld 쳐서 적당한 시간에 비슷한 주제인 강의를 들으시면 될 것 같아요.


영상들 다 보고나니 시험까지 시간이 꽤 남았길래 남은 시간동안 노랭이 문제 하나씩 봤어요. 한 단원을 쭈욱 다 보는 게 아니라 듬성듬성.. 맛보기 처럼

(이렇게 말하니까 되게 많은 시간이 남은 것 같지만 이미 시험 보는 당일 새벽이었다는 점^_^)

그래도 문제 풀어주는 영상 보고 나니까 비슷한 문제들이 많아서 오~ 풀 수 있겠다~ 하면서 본 것 같아요.



SQLD 후기와 Tip?

사실 점수가 엄청 좋다가 아닌 턱걸이와 비슷해서 운 나쁘면 떨어졌을 거예요. 그래도 급하다면 빠르게 개념 -> 문풀로 가셔야 합니다.

전공자 분들은 정말 정말 정말 급하면 문풀로 가세요.. 개념만 미친 듯이 공부하고도 한 문제도 못풀 수 있어요.

그리고 정말 유명한 노랭이는.. 시험과 적당히 비슷하다? 정도가 맞는 것 같아요. 후기 보면 노랭이 다 풀고도 합격 못한 후기도 많이 봐서 정말 뭐가 맞는지는 회바회 인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종합적으로
개념강의는 정말 스윽~ + 문제유형요약강의 + 노랭이 40문제 정도 (될까요..?)
가 최종 공부량 입니다. (기출도 안보고 간 건 시험 끝나고 알았어요)


그래서 개념 -> 문풀 강의 듣고 문제를 풀 때 시간이 남으시면 기출을 풀어보세요. (사실 노랭이 띄엄띄엄 보기랑 똑같을거 같은데 이건 선호 방식대로 하면 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1과목,20 2과목 80점 만점인데 저는 1과목을 더 못봤어요.
원인은 제가 암기를 별로 안좋아하기도 하고, 쿼리문 푸는 것이 더 쉽게 느껴져서 2과목 실습 부분을 연습 때도 시험장에서도 많이 푼 것 같아요.


근데 단기간엔 1과목을 더 집중적으로 파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내용도 적고 응용보단 개념 느낌이라 공부만 하면 맞을 유형입니다.) 그래서 1과목 만점을 목표로 하면 2과목 반타작만 해도 합격이기 때문에 이런 전략을 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상 운 좋게 5시간 정도 공부하고 SQLD 합격한 전공생입니다😊😊😊
다들 합격하세요~!❤️

profile
https://garden-ying.tistory.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