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PROJECT 시작 & pre-회고

주현·2022년 9월 7일
0

project

목록 보기
3/9
post-thumbnail

pre-회고

pre-프로젝트 처음 만들때는 구체적으로 적지 않았던 내용들을 메인에서는 서로 필요했던 더 구체적으로 어떤게 필요할 때, 응답을 어떤걸 받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을 많이 하게되었다.

나포함 다른 팀원들 다들 처음하는 프로젝트라 pre때는 어떤 응답을 어떻게 받을지 이런 자세한 얘기를 안하고 이요청에는 이렇게 응답을 받자라고만 말로만하고 지나간 부분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받아야할지 정하는 경험이 되었다. 그리고 어떻게 소통하면 좋을지 사실 서로(프론트앤드&백앤드)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서 꼼꼼하고 정확하게 답변을 프론트앤드에게 전해줘야만 한다라는것도 깨닫게되었고,

내가 하지못하는 부분에서 팀원이 많이 도와주었지만 내가 아직도 많은 부분을 모르고 있다는걸 깨달았다.

그리고 이렇게 프로젝트를하면서 한번 쭉 서버 작성을 하다보니 알게되는게 많아진 만큼 ,궁금증도 많이 생기게 되었다. 회사에가서 협업하는 부분에서 어떤식으로 계획이 진행되는지 궁금했다.

* main때 고쳐야할 부분

  • project시작 전에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를 프론트앤드와 꼼꼼하게 정의한다.
  • 전 프로젝트에서는 CRUD를 작성했지만, 이해가 부족했던 부분이 있었다 더 공부해서 완벽하게 작성해야겠다.
  • 프로젝트 중간쯤에는 프론트앤드와 중간정리를 쭉해 한번해서 고칠부분을 찾고 회의하는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 HTTPS 적용을 하는게 AWS로 도메인을 만들어서 ELB와 연결하면될꺼라고 생각했는데 안되서 다시 여러문제를 고민해봐야겠다.
  • 프로젝트 얘기할때, 좀 더 정확한 답변으로 팀들에게 전달해야겠다.
  • 꼼꼼하게 블로그 작성을 더 해야겠다.
    -기능하고자 한 기능들을 다 구현해보지 못했다. 메인프로젝트할때는 구현해보도록 노력 할 것이다.

* pre때 잘한 부분

  • 프론트앤드쪽의 클라이언트와 서버 연결
  • 모르는걸 찾아가면서 이해도가 많이 높아졌다.
  • 프론트앤드와 얘기를 해가면서 서로의 이해도를 높여 트러블하나 없이 서로 잘 이해하며 진행하였다.

부족하다고 느낀점

  • CRUD를 구현하고 당연시 하게 테스트를 미뤄왔는데, 만들면서도 테스트를 자주 해야겠다
  • junit을써서 테스트를 해보기
  • Spring REST Docs 로 API 구현하기(해봤지만 뒤로가서는 다하지 못했다)
  • 공식문서를 보면서 공부하기
  • 자주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하루하루 느낀점 적기 & 기술 회고하기
  • 프로젝트를 계획적으로 진행하면서 자세한 내용 작성해보기(github도 자주 이용하면서 익숙해지기)

내가 부족해서 겪는 문제들로 보여서 조금 회의감이 들기도 했다.. 난 지금까지 공부했는데 이것밖에못하는게 너무 싫었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나는 배우러온거고 내가 처음부터 이해를 잘하고 한 번에 깨달았다면 난 천제였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성장해가는게 백앤드 아닐까? 싶어졌다.
공부를 하면서 항상 들었던말은 백앤드는 매일 공부를 해야하는 직업이라고 했다. 새로운 걸 받아들이고 잘 사용하면서 익숙해지고자 하는거 나는 이제 발 몇걸음을 내딛었을뿐이다.

프리프로젝트할때 구현해보고싶었지만 구현못한게 많다ㅜ (조회수,답변개수,좋아요,답변리플..등)
메인프로젝트할때는 더 많이 이해하고 구현할때 사용해보도록 공부해야겠다!

profile
능력있는 개발자가되고싶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