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attern - Overview

겔로그·2022년 9월 10일
0

Design Pattern

목록 보기
1/7
post-thumbnail

개요

이 글은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을 읽고 정리한 글이며, 추가로 블로그 및 구글링을 통해 얻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각 디자인 패턴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글이다.

이 시리즈를 통해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Design Pattern에 대한 내용을 많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Design Pattern 이란?

내가 정의한 디자인 패턴은, 선조들의 지혜 이다.
세상에는 이미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었고 개발되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었다. 내가 개발을 하면서 느끼는 여러 문제 또한 기존에 누군가가 겪어본 문제일 것이다.

사람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패턴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기록으로 남겼는데 이를 디자인 패턴이라고 부른다.

Design Pattern 장점

  • 개발자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
  •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 방지(디자인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음)

Design Pattern 단점

  • 객체지향 설계 / 구현 위주로 사용된다

Design Pattern 종류

Design 패턴은 정말 많다... 하지만 알면 좋으니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가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Design Pattern 유형

  • Creation Pattern(생성 패턴)
    -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
    - 객체의 성생 로직을 숨김으로써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 Structural Pattern(구조 패턴)
    - 클래스와 객체의 구성에 관련된 패턴
  • Behavioral Pattern(행위 패턴)
    - 객체와 객체 간의 통신에 관련된 패턴

유형별 Design Pattern

생성 패턴구조 패턴행위 패턴
싱글톤어댑터옵저버
추상 팩토리브리지상태
빌더데코레이터스트레트지
팩토리 메서드퍼사드템플릿
원형프록시비지터
플라이웨이트역할 사슬
컴퍼지트커맨드
이터레이터
미디에이터
메멘토
profile
Gelog 나쁜 것만 드려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