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을 읽고 정리한 글이며, 추가로 블로그 및 구글링을 통해 얻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각 디자인 패턴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글이 될 것이다.내가 정의한 디자인 패턴은, 선조들의 지혜 이다. 세상에는 이미 수
오늘은 Head First Design Pattern 책의 40 ~ 62p를 요약할 것이며, Strategy Pattern 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전략을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패턴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패턴
오늘은 옵저버 패턴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Head First Design Pattern에서는 75p ~ 116p의 부분이며 구글링한 정보와 종합하여 요약 및 정리할 계획이다.오늘은 먼저 문제상황을 제시하고 옵저버 패턴이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순서대로 진행
개요 오늘은 Decorator Pattern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다. Decorator Pattern은 Head First Design Pattern 책의 117p ~ 145p에 설명되어 있으며 책의 내용과 구글링 정보를 종합해서 정리할 예정이다. 데코레이터
개요 이번 글에서는 팩토리 패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Head First Design Pattern 책의 147p ~ 206p를 읽고 이를 정리한 글입니다. 팩토리 패턴은 가장 흔히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것이 팩토리 패턴이고 어떻게
오늘은 Spring Framework에서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Singleton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패턴은 Head First Design Pattern의 207 ~ 229p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싱글턴 패턴이란 인스턴스가 하나뿐인 특별한 객체를 만들 수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개발 방식을 피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이를 안티 패턴이라 부릅니다. 오늘은 Anti patterns in software development 기사를 읽고 안티 패턴에 대한 여러 종류를 작성해볼 예정입니다.이 포스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