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한 이지선다


행복은 인간에게 가장 큰 가치이며, 우리 모두는 행복하기 위해 살아간다. 나 또한 '행복'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가치로 두고 있으며, 언제나 현재의 행복과 미래의 행복을 위해 고군분투 하며 살아간다.

우리에게 행복이라는 가치를 얻기 위해 인생은 항상 이지선다의 문제를 던져준다. 지금 즉시 행복할 것인가?, 불확실한 미래에 행복할 것인가? 라는 두가지 선택지이다. 이러한 선택에서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가치판단 기준의 근거하여 선택을 한다.

전통적으로 두 선택지 중 교육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선택지는 불확실한 미래에 행복할 것인가?이다. 이것이 우리가 공부와 일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이며, 현재의 나의 시간과 고통을 투자하여 나의 가치를 올리고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다.

물론 요즘 젊은 세대들은 소확행과 YOLO라는 유행하에 지금 즉시 행복할 것인가?라는 첫번째 선택지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으며, 나는 이러한 선택 또한 전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두 선택지를 각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분배하여 선택하는 것이 가장 모범적인 답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전히 큰 문제가 존재하며, 이는 첫번째 선택지인 지금 즉시 행복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과 이를 선택해도 행복하지 않는 것이다.

과거에 내가 그랬고 현재의 나도 때때로 그렇다. 그리고 나를 포함한 많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행복한가?


많은 현대인은 행복하지 않다. 아니? 오히려 행복이란 감정을 모를수도 있으며, 어떤 감정이 행복한 것인지, 어떤 일이 행복한 것인지 잘 알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이에 해당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내가 하는 질문을 듣고 한번 기억을 되돌아보자.

  1. 오늘 행복했던 기억이 있는가?
  2. 이번주에 행복했던 기억이 있는가?
  3. 이번달에 행복했던 기억이 있는가?
  4. 올해 행복했던 기억이 있는가?
  5. 평생 행복했던 기억이 있는가?

첫번째 질문을 듣자마자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렸는가? 그럼 당신은 행운아이자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2~3번째 질문으로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렸다면 삶을 조금 리프레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4~5번째 질문으로도 대답을 하기 어려웠다면 당신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는 심리학, 의학 전공자가 아니니 내가 하는 말은 그냥 재미로 들어주었으면 좋겠다. 이 글은 그냥 단순히 나의 개똥 철학을 새벽 감성으로 쓴 것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주의사항까지 모두 보았다면, 조금 더 세부적인 주제를 기반으로 당신에게 다시 한번 질문을 던져보겠다. 이 질문의 답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자세히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1. 어떤 사건으로 행복 했는가?
  2. 당신에게 행복을 준 대상은 무엇인가?
  3. 행복을 주었던 사건과 대상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가?

만약 당신이 최근 행복했던 기억이 있다고 답변을 하였지만, 위의 3가지 질문에 자세히 답하지 못했다면 나는 그 기억이 진정으로 행복했던 기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질문 덕에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렸다면, 아마 당신은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여러분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었기 때문에 이제는 나의 이야기를 할 차례가 왔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질문을 2022년에 처음 듣게 되었고 그 당시 나의 답변에서 자세히 설명한 행복했던 기억은 2020년 초 였으며, 억지로 끄집어낸 2021년과 2022년에 행복했던 기억들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였다.

그렇다. 나는 2022년 말에 행복하지 못했고, 너무나도 우울하고 지루하고 따분한 삶을 살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행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이 글을 쓰는 지금 아주 행복하지는 않지만 나름 행복한 기억들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다.

행복을 위한 여정


1. 일상에서의 탈출

인간은 인간의 조상 시절부터 걱정이 많은 생물이다. 걱정은 위험에서 인간의 생존을 돕고 인류가 발전하기 위해 엄청난 기여를 하였지만, 대부분의 위험 요소가 사라진 현대에서는 인간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물론 여전히 걱정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을 주지만, 과한 걱정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유발한다. 나는 이러한 일상의 걱정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업무 도구를 던져버리고 하루에서 이틀 정도 여행을 떠나는 것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추천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행이며, 나 또한 올해 가장 행복했던 기억은 친구들과의 여행이었다. 따라서 나 또한 행복을 위해 짧은 여행을 떠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하지만 여행은 즐겁지만 가장 어려운 방법이라는 것이 큰 단점이다. 타지는 오히려 스트레스와 걱정을 불러올 수 있으며, 여행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또한 현대인에게 큰 부담이 되는 요소들이다. 따라서 나는 다른 방법도 추천하고자 한다.

2. 소소한 행복 찾기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소소한 행복을 찾는 것이다. 소소한 행복이 무엇이고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는 나도 정확하게 정의내릴 수는 없다. 하지만 나만의 방법을 한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 매일 지나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하염 없이 관찰하기
  • 관찰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돕기
  • 도움을 준 후 작은 감사 듣기

이 방법은 내가 개인적으로 리프래시를 위해 실천하는 방법으로 나에게는 소소한 행복을 주는 활동이다. 매일 지나는 일상적인 공간에 앉아 그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자세히 관찰하면, 사소하지만 웃기고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일들이 당신의 눈에 들어올 것이다. 바쁜 일상에서는 알지 못했던 수많은 크고 작은 상호 작용들이 당신의 흥미를 자극하거나 사소한 웃음을 줄 수 도 있다.

이러한 관찰 중 무언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생긴다면 주저하지 않고 그를 돕는 것이 좋다. 많은 우울감은 나의 존재 가치와 삶의 이유의 부재에서 오는 것이 많기 때문에, 누군가를 도움으로써 나 스스로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때 도움을 통해 받는 작은 감사 인사는 성취감과 행복을 불러올 것이라 생각하며, 나 또한 이러한 관찰과 도움으로써 여럿 성취감과 행복을 느껴왔다.

3. 누군가를 사랑하기

마지막 방법은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려운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다. 사실 나도 아직 사랑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는 잘 모른다. 하지만 내 생각에는 언제나 보고싶고 언제나 기억나는 것이 사랑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나의 가족이며, 나는 나의 가족을 더욱 사랑하는 것으로 행복을 얻어왔다. "바쁜 하루를 끝내고 어머니께서 좋아하는 커피 한잔을 사가지고 가는 일", "인터넷에서 본 아버지께 어울리는 멋진 신발을 주문한 일", "우연히 들린 편의점에서 형과 동생이 좋아하는 간식을 하나 사가지고 가는 일"을 하고 그들의 웃음을 보는 것으로 말이다.

물론 사람마다 사랑하는 대상은 다르고 그들을 사랑하는 방법은 다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무언가를 한다면, 그들 또한 당신을 사랑할 것이고 사랑은 언제나 행복을 불러오는 법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삶의 가치와 이유에 대해서는 모든 사람들마다 의견과 생각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삶의 가치와 이유는 행복이라고 생각하며, 특히 행복에 대한 나의 생각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행복해서 사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행복한 것이다.

누군가가 보기에는 말장난 같을 수도 있고 말도 안되는 생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삭막하고 바쁜 현대 사회속에서 아무런 노력과 다짐 없이는 행복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너무 바쁜 일상과 남들과에 비교에 익숙해져 있고 이러한 사회는 당신에게 절대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삭막한 일상속에서 나만의 행복을 찾아야 한다.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살아가기 위해 나만의 행복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살기 위해 행복한 것이다.

물론 모두가 내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 알고 있고, 나는 의학과 심리학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내 말은 순전한 나의 개똥철학에 불과하다. 하지만 사소한 일이라도 다시 한번 생각하고 행복으로 느끼기 위해 노력한다면, 당신의 삶은 더욱 행복해지고 윤택해지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profile
짬통 개발자 & 창업가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