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W] msw 스터디 03

gfs0101·2022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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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컴포넌트의 활용

Movement Component

  • Inputspeed : 이동속도
  • Jumpforce : 점프력

RigidbodyComponent

기본적인 물리 움직임을 나타내는 컴포넌트

  • DownJumpSpeed : 하단점프 높이
  • Gravity : 공중에서 이동할 때 얼마나 빨리 떨어질까
  • IsblockVerticalline : 활성화하면 기둥을 통과 못함
  • IsolatedMove : 활성화하면 발판 끝에가도 떨어지지 않음
  • Mass : 물체의 질량
  • WalkAcceleration : 가감속 값

Trigger Component

충돌을 제어하는 컴포넌트

event.trigger 여러가지를 사용하여서 이벤트 발생시 제어를 할 수 있다

setforce를 이용하여서 여러가지 제어가 가능

WebSpriteComponent

url을 입력하면 해당 그림이 나온다

size를 이용하여서 여러가지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YoutubePlayerWorldComponent

유튜브 재생 가능

CostumeManagerComponent

아바타 커스텀하여 엔티티로 활용가능
ex) 마네킹, 랭킹표시 등등

key event

  • KeyDownEvent : 키를 1번 눌렀을 때 발생
  • KeyHoldEvent : 키를 누르는 동안 발생
  • KeyReleaseEvent : 키를 길게 눌렀다 뗐을 때 발생
  • KeyUpEvent : 키를 1번 눌렀다 뗄 때 발생

touch event

터치를 했을때 처리하는 이벤트

  • ScreenTouchEvent : 월드상의 화면을 터치, 또는 클릭했을 때 1회 발생하는 이벤트
  • ScreenTouchHoldEvent : 월드상의 화면을 터치하고 있는 동안 프레임마다 발생하는 이벤트
  • ScreenTouchReleaseEvent : 터치를 유지하다가 터치를 종료했을 때 1회 발생하는 이벤트

이벤트를 추가하려는 엔티티에 TouchReceiveComponent 를 추가해야함

Skill Effect

특정 키를 누를때마다 노출되는 작업

  • playeffect이펙트를 고정된 위치에 내보낸다
  • PlayEffectAttached 이펙트가 부모 엔티티 기준으로 나온다

SoundComponent

소리를 나오게 하는 컴포넌트

CameraComponent

카메라 제어 관련 컴포넌트

Potal

포탈제어 컴포넌트
출발 위치와 도착지를 설정하면 된다

Chapter 02. UI

UI 에디터


맵 편집과 비슷하다 좌측으 리스트에서 주어지는 프리셋을 이용하여 편집할수도 있고 UI엔티티를 이용하여 편집하는방법도 있다


UI는 UI만의 컴포넌트를 이용하여서 위치정렬과, 이미지 그룹을 만들 수 있다


이미지, 텍스트, 버튼, 스크롤 등 여러가지 추가가능
해당 ui를 추가하고 여러가지 기능을 넣을 수 있음


여러 그룹들을 만들 수 있고 이걸 활성화 비활성화 하면서 ui를 편집할 수 있다


UI같은경우에는 서버에 존재하는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서만 존재한다는게 일반적인 엔티티와 다른점이다

아이템 인벤토리는 제공해주는것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스크롤뷰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아이템을 임의로 생성하는 스크롤뷰

Chapter 03. 알아두면 유용한 기능

Model

  • 모델 : 엔티티에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모델화 할 수 있음
  • original model : 빈 엔티티에 컴포넌트를 추가해 무언가를 만드는것
  • child model : 기존 엔티티에서 상세 컴포넌트만 바뀐것, 기본 엔티티에서 파생모델

특정 엔티티를 모델로 만들고 이런식으로 스폰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실행제어 주의사항

이런식으로 선언하면 포지션의 주소값 자체를 가져오기 때문에 계속 값이 변한다 만약 이를 방지하고싶으면 clone을 이용하면 된다

동적 엔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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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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