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한 알고리즘
- BFS (너비 우선 탐색)
- 그래프 탐색의 경우 어떤 노드를 방문했었는지 여부를 반드시 검사해야 한다.
👉 무한루프에 빠질 위험이 있음- 방문한 노드들을 차례로 저장한 후 꺼낼 수 있는 자료 구조인 큐를 사용한다.
- Prim, Dijkstra 알고리즘과 유사하다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격자 형태의 미로에서 탈출하려고 합니다. 각 칸은 통로 또는 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벽으로 된 칸은 지나갈 수 없고 통로로 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통로들 중 한 칸에는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데, 이 문은 레버를 당겨서만 열 수 있습니다. 레버 또한 통로들 중 한 칸에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 지점에서 먼저 레버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여 레버를 당긴 후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때 아직 레버를 당기지 않았더라도 출구가 있는 칸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미로에서 한 칸을 이동하는데 1초가 걸린다고 할 때, 최대한 빠르게 미로를 빠져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려 합니다.
미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map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만약, 탈출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maps
의 길이 ≤ 100maps[i]
의 길이 ≤ 100maps[i]
는 다음 5개의 문자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탐색할 수 있는 조건
- 통로로 된 칸이면 OK
- 레버있는 칸 또한 통로임
👉 벽빼고 전부다 지나갈 수 있음
👉 즉, 출발 지점에서 레버로, 레버에서 출구로 BFS 알고리즘을 2번 수행 해주면 된다
만약 둘중 하나라도 Path가 존재하지 않는다면(-1을 반환한다면) 최종적으로 -1을 return하면 된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bfs(start, end, maps):
# 탐색할 방향
dy = [0, 1, -1, 0]
dx = [1, 0, 0, -1]
n = len(maps) # 세로
m = len(maps[0]) # 가로
visited = [[False]*m for _ in range(n)]
que = deque()
flag = False
# 초깃값 설정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 출발하고자 하는 지점이라면 시작점의 좌표를 기록함
if maps[i][j] == start:
que.append((i, j, 0))
# 별도의 cost 리스트를 만들지 않고 que에 바로 기록(0)
visited[i][j] = True
flag = True; break
# 시작 지점은 한 개만 존재하기 때문에 찾으면 바로 나옴
if flag: break
# BFS 알고리즘 수행 (핵심)
while que:
y, x, cost = que.popleft()
if maps[y][x] == end:
return cost
for i in range(4):
ny = y + dy[i]
nx = x + dx[i]
# maps 범위내에서 벽이 아니라면 지나갈 수 있음
if 0<= ny <n and 0<= nx <m and maps[ny][nx] !='X':
if not visited[ny][nx]: # 아직 방문하지 않는 통로라면
que.append((ny, nx, cost+1))
visited[ny][nx] = True
return -1 # 탈출할 수 없다면
def solution(maps):
path1 = bfs('S', 'L', maps) # 시작 지점 --> 레버
path2 = bfs('L', 'E', maps) # 레버 --> 출구
# 둘다 -1 이 아니라면 탈출할 수 있음
if path1 != -1 and path2 != -1:
return path1 + path2
# 둘중 하나라도 -1 이면 탈출할 수 없음
return -1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보고 참고가 많이되서 감사합니다. 제가 코린이라 그런데 혹시 플래그의 역할을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