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04 JS - 함수, 객체, DOM

최고고·2022년 3월 4일
0
post-custom-banner
  • 사용자에게 과목수 입력받고, 총합, 평균구하는 표 만드는 예제
    과목수 -> prompt를 Number로 형변환해주고 변수에 넣어줌
    입력한 수 만큼 과목이름을 입력받음 -> for문에 넣어 수만큼 반복하고 배열에 넣어주기
    해당 과목의 점수를 입력받고 총점과 평균 구함 -> 배열에 .push 로 맨 뒤에 값 넣기
    html문서 내 table을 만들어 출력=>2행 고정, 열은 유동적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style>
        table,
        td {
            border: 1px solid;
            text-align: center;
        }
    </style>
</head>

<body>
    <script>
        //1.사용자에게 과목수 입력받음
        //2.1에서 입력한 수 만큼 과목이름을 입력받음
        //3.해당 과목의 점수를 입력받고 총점과 평균 구함
        //4.html문서 내 table을 만들어 출력=>2행 고정, 열은 유동적
        // <table>, <tr>, <td>

        let num = Number(prompt('과목 수 입력'))
        let list = [];
        let score = [];
        for (let i = 0; i < num; i++) {
            list[i] = prompt('점수를 입력할 과목을 입력하세요')
        }
        let total = 0;
        for (let i = 0; i < list.length; i++) {
            score[i] = Number(prompt(list[i] + '의 점수를 입력'))
            total += score[i]
        }
        let avg = parseInt(total / score.length)
        list.push('총합')
        list.push('평균')
        score.push(total)
        score.push(avg)

        // 아래부터 테이블 
        document.write('<table>')
        document.write('<tr>')
        for (let i = 0; i < list.length; i++) {
            document.write('<td>')
            document.write(list[i])
            document.write('</td>')
        }
        document.write('</tr>')
        document.write('<tr>')
        for (let i = 0; i < score.length; i++) {
            document.write('<td>')
            document.write(score[i])
            document.write('</td>')
        }
        document.write('</tr>')
        document.write('</table>')
    </script>

</body>

</html>

함수

  • 특정기능을 수행하는 소스코드를 하나로 묶어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하기 위한 구조 >> 코드의 재사용성 용이

  • 함수는 소괄호, 객체는 중괄호

  • 실행코드를 묶어서 실행하기 위함

  • 중복되는 코드 최소화

  • 실행코드 블록화 >> 코드 조각화

  • function함수명(매개변수자리, 쓸수도 안쓸수도있음){
    로직& 기능구현 코드작성
    } ====>함수선언
    함수명(); => 함수호출

  • 특징
    데이터타입이 동일한지 검사하지않음
    매개변수와 입력값의 개수가 같지 않아도 오류가 나지 않음
    입력값의 개수가 매개변수보다 적다면 undefined

  • JS의 호이스팅
    함수안에 있는 선언들을 끌어 올려서 최상단에 선언해주는 것

  • 함수예제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script>
        //리턴일때
        function addNum(num1, num2) {
            return num1 + num2;
        }
        //출력함수
        function addNum2(num1,num2){
            alert(num1+num2)
        }
        let num1 = Number(prompt('첫 번째 정수 입력'))
        let num2 = Number(prompt('두 번째 정수 입력'))

        alert(addNum(num1, num2));

    </script>
</body>

</html>
  • 함수예제 2
    공포의 별찍기 JS버전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script>
        //1.사용자에게 기호 이모지를 입력받음
        //2. 몇줄 출력할지 입력하시오
        //3.이모지피라미드를 만들어주는 function pyramid선언
        //4.피라미드 호출

        let emoji = prompt('이모지를 입력하세요')
        let rows = Number(prompt('줄 입력하세요'))
        function pyramid(emoji, rows) {
            for (let i = 1; i <= rows; i++) {
                for (let j = 0; j < i; j++) {
                    document.write(emoji)
                } document.write('<br>')
            }
        }
        pyramid(emoji, rows)
        //js의 호이스팅 : 함수안에 있는 선언들을 끌어 올려서 최상단에 선언해주는 것
        

    </script>
</body>

</html>

객체 = {}

  • 데이터의 속성, 동작이 모두 포함한 개념
  • 여러 속성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줌
  • key & value
  • 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구성됨
  • 객체 내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 마침표.key 를 이용함
  • 객체 내 기본데이터타입, 함수, Array, Object 등을 담을 수 있다.
let 객체명 = { 
	속성명1 : 값1, 
	속성명2 : 값2, 
	function(){
	} 
};

let pokemon1 = {};
        pokemon1.name = '피카츄';
        pokemon1.age = 2;
        pokemon1.skill = function(){
            console.log('백만볼트!');
        }

        console.log(pokemon1)
        console.log('포켓몬의 이름은 >> ' + pokemon1.name)
        console.log('포켓몬의 나이는 >> ' + pokemon1.age)
        pokemon1.skill();


        
let 객체명 = {};
객체명.속성명1 = 값1; 
객체명.속성명2 = 값2;
객체명.함수명 = function() {
};


let pokemon2 = {
        name:'꼬북이',
        age:1,
        skill:function(){
         console.log('물대포!')
            }
        };

        console.log('포켓몬의 이름은 >> ' + pokemon2.name)
        console.log('포켓몬의 나이는 >> ' + pokemon2.age)
        pokemon2.skill();

DOM Document Object Model

  • HTML CSS JS 구성

  • 서로 다른 언어가 소통할 수 있도록 쪼개서 객체화 시켜주는 것

  • HTML문서에 접근하기 위해, 객체 접근할때 최상위객체인 document.속성명 ~~

  • 특정태그에 접근하고자할때 document.___
    getElement 요소를 가지고 오는 속성
    리턴=> HTMLElement 타입(모든 종류의 요소를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 getElement
    getElementbyId(id) #안씀 특정 id가진 요소 조회 => HTMLElement 객체 반환
    getElementsbyName(name) 네임속성 요소 조회
    getElementsbyTagName(tagname) 태그 이름 기준 요소 조회
    getElementsbyClassName(class) 특정클래스 요소 조회
    Elements==>HTMLCollection객체 반환

  • 요소 안에 내용만! 가지고 올때 .innerText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p id="text">Hello, World!</p>
    <button onclick="innerFunc()">Click!</button>
    <script>

        function innerFunc(){
            //버튼 클릭시            
            let str = document.getElementById('text')
            // alert(str)
            console.log(str)
            console.log(str.innerText)  //요소 안 내용만 가지고 오고싶을때
            
            // str.innerText = '<h1>텍스트 수정!</h1>'

            //태그까지 적용하고 싶을 때 
            str.innerHTML = '<h1>텍스트수정</h1>'
        }
    </script>
</body>
</html>


  • 버튼 클릭시 각 함수 호출하고 화면에 누적되어 보여지도록 하기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h1>클릭 한번 해볼까요?</h1>
    <button onclick="mkH1()">h1태그 생성</button> 
    <button onclick="mkA()">a태그 생성</button>
    <button onclick="mkUl()">ul태그 생성</button>
    <!-- div는 생성한 태그를 누적할 공간-->
    <div id="div1"></div>

    <script>    

        //1.  태그 생성위치 -> 변수div

        let div = document.getElementById('div1')
        //2. 함수선언 - div공간안에 태그 누적 추가
        function mkH1(){
            div.innerHTML += '<h1>DOM활용하기</h1>'
        }
        function mkA(){
            div.innerHTML += '<a href="www.google.com">Google로 이동</a>'
        }
        function mkUl(){
            div.innerHTML += '<ul><li>HTML</li><li>CSS</li><li>JS</li></ul>'
        }
        

    </script>
</body>
</html>

결과 :

  • 버튼 클릭시 +1혹은 -1씩 증가 or 감소하는 함수
    단, 0일때는 감소되지않음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h2 id="num">0</h2>
    <button style="border-radius: 15px;" onclick="plus()">+1증가</button>
    <button style="border-radius: 15px;" onclick="minus()">-1감소</button>

    <script>
        let num = document.getElementById('num')
        let inner_num = Number(num.innerText)
        function minus(){ 
            if (inner_num != 0) {
                inner_num--;
                num.innerText = inner_num;
            }
        }
        function plus(){
            inner_num++;
            num.innerText = inner_num;
        }
    </script>

</body>

</html>

초기화면


함수 적용 화면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