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현직자 송요창님 라이브세션: 부트캠프 생존 전략

HUN.LEE·2023년 1월 17일
2

세미나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Date: 01/17/2023 19:00 ~ 20:00


1. 부트캠프는 일종의 커뮤니티이다.


2. 현업은 비선형 구조로 되어 있다.

  • 선형구조에 교육을 받지만 중간중간에 필요한 것들을 비선형적이더라도 적극적으로 해보자.
  • 프로젝트을 하면서 상기 비선형구조 학습을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학습할 때는 적극적으로 하시다가 깃헙에 버리셔도 된다.

3. 과감하게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 회사에서는 예쁜 코드보다 돈버는 코드가 중요합니다.

4. 부트캠프는 현업자가 보기에 굉장히 짧다고 느낀다.

  • 현업에서 2년정도가 지나면 거의 비슷해진다.
  • 시간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 🚩부트캠프에 결과물은 스스로의 학습 방법을 찾으시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 이를테면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론이 정립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그러나 반대로 하나의 언어를 깊이 탐구하여 오픈소스에 굉장한 기여를 할 수 있을만큼 성장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5. Q&A

  • Q1. 간단한 토이프로젝트 ex 투두리스트, 계산기만들기, 로그인화면 등 을 만들때 외부자료(구글링,깃헙)없이 만들 수 있어야 취업준비가 된 것일까요?
    A1. 상기 프로젝트는 간단하게 하고, 특정 플랫폼에 것을 클론 코딩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Q2. 6개월 동안 제공되는 강의량도 따라가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실정입니다.
    결과적으로 선형구조 학습도 따라가기 힘든 상황입니다.
    저는 메타인지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2. 6년동안 배워야 할 책을 한 번에 준 상황으로 보입니다.
    이를테면 '프론트엔드 개발자 로드맵'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런 기분을 느낄 것 같습니다.
    저의 추천은 “내가 하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들을 찾아서 활용하겠어. ”라는 마음가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재밌게 학습하시는 게 좋습니다.
    🚩절대로 학습량에 깔리시면 안됩니다.

  • Q3. 부트캠프가 끝난후에도 지속적으로 인프런이나 패캠도 학습하는게 좋을까요??
    보통 배웠던 부분이나 초급 강의가 많은거 같아서요~
    중복해서 듣는 느낌이 있어서요
    A3. 피라미드 맨 아래에서 초반 2년간 돈을 벌면서 학습하기를 추천합니다.
    해당 구조는 사람도 안구해지기에 진입이 쉽습니다.

  • Q4. 강사님도 부트캠프나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 하셨나요? 지금에 위치까지 오기까지요.
    A4. 무면허 비전공에 IT기업 다니는 프로그래머 이야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토이프로젝트에 한 부분에 새로운 기술을 써보고 괜찮다 싶으면 회사에 제안합니다.

  • Q5. 요즘 다트가 핫하다고 하던데 찍먹은 해보는게 좋을까요. . ?!
    A5. JetBrains에서 권장하지 않는다면 추천하지 않는 것이 저의 견해입니다. *JetBrains -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팀을 위한 필수 도구

  • Q6. 포트폴리오 디자인은 구글 material이나 부트스트랩으로 처리해도 될까요? 제가 디자인 감각이 없는 편입니다!
    A6. 블로그, 나의 학습능력 등 다양한 것 같습니다.

  • Q7. 프론트엔드 기술이 많은데, 학습량이 많은데 다 배워야 하는지, 말씀대로 자바스크립트 중점으로 잘 아는게 좋을까요?
    A7. 초반에는 재밌는 것을 해보자.

  • Q8. SI 회사를 갔었는데 막상 다른 업무로 프로젝트를 들어가서 코드를 하나도 안 하고, 컨설팅 업무만 합니다. 이런 회사라도 계속 있는 것이 좋은가요?
    A8. 워라벨도 없고, 배울게 없다면 있을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Q9. 지금 현재 공부중에 개인사정으로 3주정도 손을 놓아버려서 다시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혹시 다시 시작하려할 때 동기부여가 될만한 좋은 조언이있을까요 !!
    A9. 도달하는 점이 힘들다고 느낀다면 중간에 작은목표를 여러개 두시라 ex) 하루에 강의 한편 보기, 헬스장에서 샤워오기 등
    뇌가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 Q10. 저는 웹퍼블리싱에 관심이 있고 웹디자인기능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후계획으로 부트캠프과정을 통해 프론트엔드를 수강하는것은 적합하지 않은것일까요. . ? 부트캠프에는 항상 프론트와 백엔드로만 과정이 이루어져 있어서 웹퍼블리싱이 적합한지 모르겠어서요ㅠㅠㅠ
    A10. 웹퍼블리싱이 예전에는 많았지만 지금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해당 일이 프론트엔드로 흡수되어 버렸습니다.
    리액트 이고잉님 강의리액트 베타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회사에서는 예쁜 코드보다 돈버는 코드가 중요합니다.

  • Q11. 블로그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데 작성하다보면 꽤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작성할까 말까 할때 작성해놓으면 좀 더 공부하게 되고 정리가 되는데 한 개념정도마다 노트, 노션, 블로그든 정리를 계속 하는게 맞는 걸까요?
    A11. -

  • Q12. 올해 취업이 유난히 더 힘들 거라는 말이 많은데 부캠을 듣는다고 저에게 큰 메리트가 생길 지 의문이 듭니다. . ㅜㅜ 지금 따라가기도 너무 벅차고 매일 마인드컨트롤이 필요한데 그 자리에 갈 때까지 많은 일들이 있으셨을텐데 좌절하시거나 힘든 순간이 오셨을 때 어떻게 이겨내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코테 팁이 있으신지! ㅜㅜ 기본적인 것도 막히는 순간들이 너무 많네용. .
    A12. 처음 게임 서비스가 오픈되고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에 원인이 저였습니다. 그러나 살아야 하지 않습니까. 뻔뻔하게 생각했습니다. 예시, 회사가 도와줘야지, 동료가 도와줘야지
    하면서 여기저기 질문하면서 다녔습니다.
    추가적으로, 코테는 20년 형님도 힘들어 합니다. 방법은 여러 번 푸는 것입니다.

  • Q13. 안녕하세요 포토폴리오 만들때 …. 예들어 우아한 형제들 주제로 보완해서 포토폴리오 만들어서 내어도 될까요?
    A13. 구구절절 블로그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Q14. 언젠가 애플 홈페이지처럼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넣고싶은데 그정도 수준은 신입에게는 너무 높은걸까요? 우형같이 큰 기업에서는 프론트엔트 개발자 분들이 퍼블리셔없이 전부 구현하시나요? (아니면 사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시나요?)
    A14. G화려한 애니메이션 왜 넣고 싶은지 고민해봅시다.

  • Q15. 개발자는 직무(백,프론트,모바일 등등)간 전환이 자유로운 편인가요?? 하나 할줄아면 다 하게된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아직 저에게는 상상이 안가는 일이네여ㅠㅜ 직무 전환하실때마다 회사에서 교육이나 스터디를 하셨나요?
    A15. 왜 그러냐면 회사에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프론트엔드가 아니지만 관련이 있는) 옆에 있는 것들을 같이 배우게 됩니다.
    풀스택이라는 말보다는 프론트엔드를 하면서 이런 것들을 같이 활용했다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Q16. 멋진 강연 감사합니다!
    현업에서 정말 라이브러리 사용에 기술적 의사결정의 이유를 제시하고 결정하나요? 보통 팀플하면 “이거 써보고싶은데 어떠세요?” “네 좋아요” 대충 이런 식이였어서 현업에서 정말 모든 기술적의사결정에 이유를 드는지 궁금합니다
    A16. 현업에서 시도할 때는 작은 영역에 적용해보는 것으로 시도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의사결정에는 유지보수 할 사람과 대중적인 기술 흐름 동양도 포함됩니다.




참조

profile
[Psalm 25:3] Blockchain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