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코딩입문 되돌아보기

pjh_h·2022년 1월 5일
0

나의 첫 코딩 팀프로젝트 'Spartagram'이 일주일동안 진행되었다.

✏️팀원들과 밤늦게까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공부하고, 코드를 짜면서 Spartagram을 완성했다.

처음엔 '이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도 들지않았다.
그냥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생각조차 떠오르지 않았다.
우선 역할분담 후 담당한 페이지를 만들어갔고, 결국 Spartagram을 완성 후 발표와 영상까지 찍게됐다.

❤️결국엔 해낸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오류들이 발생했고 계획했던 기능들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어려움이란 알고 있는 지식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구현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어려움도 있고 기능을 구현해야하지만 어떻게 구현해야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음에 따른 어려움도 있었다.
이미 기능을 구현했지만 더 나은 방법을 적용함으로서 업데이트를 함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었고,
다른 기능을 구현함에 있어 기존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의 변화도 필요했다.
자신이 몇 시간 동안 구글링도 하고 자신과의 싸움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판단되면 팀원들에게 SOS를 했다.
팀원 5명 모두, 자기가 가진 문제 이외의 것들도 열심히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팀원 5명에서 해결이 안될 시, 다른 팀의 팀원이나 튜터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해결해나갔다.
CSS를 나중에 구현하고 프로젝트 중반까지 기능위주로 개발하다보니, 눈에 보이는 페이지가 너무 형편없었는데 추후 CSS를 추가하고 나니 꽤나 그럴싸한 홈페이지가 되었다.
완성 후 발표영상도 찍고 튜터님, 매니저님, 캠퍼분들 앞에서 Spartagram 발표도 하니 너무 뿌듯했다.
발표한 다른 팀 중에선 제법 오류도 발생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래도 우리팀은 구현한 기능에선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 같아 더욱 기뻤다.
다음 프로젝트 땐 더욱 힘내서 완성도를 높여야겠다💪💪💪
"할 수 있다🔥"

3주차 FINDING🔎

⭐️ 협업하고 싶은 사람 되기.

프로젝트가 끝났을 때나 팀이 변경될 때마다 팀원들에 대한 대면평가가 이루어진다.
평가내용은 크게 2가지로 다음과 같다.
1. Skills - 협업을 함께 하기에 충분한 능력을 갖췄는가?
2. Attitude - 이 사람과 협업을 하고 싶은지? 참여도나 협업을 함에 있어 트러블이 없는지?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땐 팀원들의 나의 평가가 Skills 적인 부분은 낮게 평가받아도
Attitude 적인 부분은 높게 평가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기본적인 Skills 과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필요한 간단한 기능구현에 있어선 그에 맞는 Skills를 갖춰야
Attitude를 평가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단 생각이 든다.
아무리 Attitude가 훌륭해도 구현할 기본적인 Skills이 부족하다면 의미가 없단 걸 알았다.
물론 Attitude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좀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맡은 부분을 끝까지 책임지면서, 팀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나의 코딩 Skills 를 향상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딩 Skill 도 향상시키고 좋은 Attitude 도 가져서 누구나 날 협업하고 싶은 사람으로 생각하면 좋겠다💡

⭐️ GIT 활용 능력 향상시키기.

프로젝트 진행 내내 기능구현에 몰두하느라 정작 GIT을 활용하지 못하였다.
사실 'GIT을 활용하지 못한 것' 이 아니라 'GIT을 활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쓰지를 못했다' 가 정확하다.
프로젝트가 끝난 지금 시점에서 GIT 사용법에 대해서도 강의를 들어야한다.

팀프로젝트로 가득한 3주차가 지나갔다.


4주차부터 시작되는 머신러닝도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화이팅🔥🔥🔥🔥🔥

profile
까짓거 한번 해보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