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221202 정규 19일차 TIL

jinni·2022년 12월 3일
0

항해99

목록 보기
28/52

회고

오늘은 공부한 내용을 작성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고?

기술 매니저님이 이번 2022 인프콘 영상을 추천해주셨다. 우아한 형제들 김영한님!!!

그래서 해당 영상을 시청하고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해보겠다.

🤔 너는 왜 개발자가 되고 싶어?

사실, 본인은 이런 것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본 적이 없다. 비전공자이지만, 그냥 "개발자 많이 뽑는대"라는 소리에 시작한 것과 다름이 없다.. 부끄럽다. 하지만, 공부하면서 어느 정도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그 안에서 내가 왜 개발자가 하고 싶었는 지를 찾아가는 중이다.

찾게 된다면, 나도 언젠가 사람들 앞에서 잘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런 주제는 없었는데 영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평소에도 이런 생각을 자주 가졌던 거 같은데 아직 실마리 조차도 찾지 못 했다.

지금이라도 좀 생각해보면, 나도 소싯적 게임을 무척 좋아하는 아이였다 ㅋㅋ 그래서 컴퓨터와 관련된 일이 본인이 취준할 당시에 한국 취업 시장에서 메리트가 있다 하니 도전해본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막상 코딩을 진행해보니 잘 맞는 거 같기도 하다. 웹 개발을 Back-end를 선택한 것도 나는 내가 디자인적인 감각이 없다고 생각해서 서버쪽으로 선택한 것이다. 사람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ㅎㅎ (너무 뻔하지만, 어쩔 수 없다.)

🤔 내가 취업하고 싶은 회사?

영상에서는 본인이 취업하고 싶은 회사를 1티어, 2티어, 3티어로 선정하고 해당 회사에 맞는 기술 스택을 공부하라고 했다. 회사를 블로그에 적는 건 아직 부끄럽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내 실력도 어느 정도 향상될 때쯤 올리겠다..🫠

초반부터 1티어 회사를 갈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진짜 잘 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래서 초기 3티어 회사부터 시작해 경력을 쌓고 이직 준비를 철저히 진행해 보다 나은 회사로 이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를 해결했거나 해결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록하자 🧐

  •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 지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 지?
  • 어떻게 해결했는 지?
  • 결과는 어땠는 지?

요 녀석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으로 내가 얼마나 깊이 있는 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기술적 깊이가 있을려면 체계적인 학습과 눈부신 성장이 필요하겠지?

영한님이 보여주신 학습은
학습 -> 체득 -> 정리다.

지금 나도 저런 방식으로 하고 있지만, 아직 익숙하지 않아 많은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다. 그래도 계속 시도해보면서 최대한 익숙하게 만들어 모든 걸 다 잘 하고 싶다 ㅎㅎㅎ

개발자의 삶은 마라톤(꾸준한 학습과 성장)과 같으니.

정리

몇 가지 더 있었지만, 양이 너무 많아 이정도만 나는 정리하고 싶다. 다른 것들은 평소에도 영한님 강의를 통해 어느 정도 접했기 때문이다. 영상의 내용을 최종 정리해보자.

  1. 기술적 겸손함을 가지자.
  2. 시스템(습관)을 통해 더 좋은 개발자로 지속해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함.
  3. 성장을 통해 주변 동료들에게 좋은 기술 리더십과 좋은 영향을 남기자.
  4. 성장을 통해 주변 동료들에게 인정 받고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로 남자.

사실 다 중요하지만, 4번이 제일 와닿는 것 같다.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당연히 누구나 동료들에게 인정 받고 싶어하고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테니.

이렇게 또 큰 깨달음을 얻어가는 것 같다. 일단 열심히 공부부터 하자.

profile
조금씩 천천히 꾸준하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