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 https://medium.com/flutter/whats-new-in-flutter-2-10-5aafb0314b12
1. Flutter Windows버전 stable하게 공식지원
이 릴리즈에는 텍스트 처리, 키보드 처리, 전역화된 텍스트, 접근성 등 많은것을 포함하고 있다.
Windows 버전 더 많은 내용 확인하기
2. 퍼포먼스 향상
- GPU 사용률을 90% 이상에서 10% 미만으로 줄였다. (향후 일부 repaint에 도움될것으로 보임)
3. iOS업데이트
- 부드러운 키패드 애니메이션
- 카메라 플러그인 안정성 증대
- 64-bit iOS 아키텍쳐가 메모리 사용을 줄이기위해 compressed pointers를 사용
4. Android 업데이트
- 자동적으로 multidex를 지원하도록 함
(multidex란 ? -> 안드로이드는 런타임 환경인 ART에서 동작하기 위해 코드가 dex파일로 컴파일 된다. 이때 메서드 수가 64k (65536)개를 초과할 수 없어서
나오게 된 개념이 Multidex이며 Multidex는 메서드가 64k(65536)개를 초과하지 않도록 dex파일을 여러개로 쪼개주고, 쪼개진 dex를 읽을 수 있게 해준다)
5. Web 업데이트
- 텍스트 선택시 edge scrolling이 되도록 함
6. Material 3
- ColorScheme을 사용한 인스턴스 생성과 colorChemeSeed활용한 ThemeData 인스턴스를 생성할수있는 Material 3로의 전환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 ex)
final darkScheme =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green, brightness: Brightness.dark);
final darkTheme = ThemeData(colorSchemeSeed: Colors.orange, brightness: Brightness.dark, …);
- 컴포넌트를 Material 3의 외형으로 바꿔주는 "ThemeData.useMaterial3"가 생겼다.
- "pub global activate" 명령어로 사용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는 대신 dart devtools를 사용하고 사용 중인 Flutter 버전과 최신 버전을 얻을 수 있음
8. VSCode
- 코드위에 뜬 Color 미리보기 창에서 Color 색상을 선택하고 바로 코드로 반영되는 기능
9. dev channel 삭제
10. Breaking Changes (주요 변경사항)
- Android 플러터앱을 빌드하려면 Kotlin 1.5.31 이상 필요
- 2.5 릴리즈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API가 제거
- 웹 raw image 렌더링 방식이 수정되었으며 이제 다른 플랫폼의 이미지와 일치
- TextInputClient 인터페이스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