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57 - 스프링 웹 동작 구조, 의존성 주입(DI)

은나현·2023년 4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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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프링 MVC 동작 순서


📌 2. 웹 애플리케이션 계층 구조

  • 컨트롤러 : 웹 MVC의 컨트롤러 역할
  • 서비스 : 핵심 비즈니스 로직 구현
  • 레포지토리 :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도메인 객체를 DB에 저장하고 관리
  • 도메인 : 비즈니스 도메인 객체

📍 2-1. Spring Container

  • 스프링은 실행시 객체들을 담고 있는 Container를 가진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자바 객체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 생성된 자바 객체들에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바 객체를 스프링에서는 빈(Bean)이라고 부른다.
  • 개발자는 객체를 생성하고 소멸시킬 수 있는데, 스프링 컨테이너가 이 역할을 대신해 준다. 즉, 제어의 흐름을 외부에서 관리한다.
    •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런타임 과정에서 알아서 만든다.

📍 2-2. 제어 역전

  • IoC : Inversion of Control
  • 개발자가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호출하는 형태가 아니라 프레임워크가 개발자의 코드를 호출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전체를 직접 구현하지 않고 자신의 코드를 부분적으로 "끼워넣기"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 프레임워크가 객체의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 올 수도 있다.
    • 객체의 의존성을 역전시켜 객체 간의 결합도를 줄이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하여 가독성 및 코드 중복 방지, 유지보수 편의성을 상승시킨다.

📍 2-3. @Component

  • component scan : main 메서드가 있는 class의 동일 패키지 또는 하위 패키지에서@Component 어노테이션이 붙어 있을 경우 Spring이 스캔하여 컨테이너에 담는다.
    •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등의 어노테이션은 모두 이 @Component 어노테이션을 포함하고 있다.

📌 3. 의존성 주입

📍 3-1. @Autowired

  • 필요한 의존 객체의 "타입"에 해당하는 빈을 찾아 주입한다.
    • 기본값이 true이기 때문에 의존성 주입을 할 대상을 찾지 못한다면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실패한다. 서버 기동시 연결에 실패하면 에러가 발생하므로 테스트 없이도 에러를 발견할 수 있다.
    • 생성자에 @Autowired가 있으면 스프링이 연관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넣어 준다.
  • 이렇게 객체 의존 관계를 외부에서 넣어 주는 것을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 이전에는 개발자가 직접 주입했고, 여기서는 @Autowired에 의해 스프링이 주입해 준다.

📍 3-2. DI 3가지 방법

  • Field Injection(필드 주입)
    • 순환 참조 문제로 인해 권장되지 않는다.
      @Autowired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Setter Injection(수정자 주입)
    • 수정될 위험으로 인해 권장되지 않는다.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Autowired
       public void setMemberReposit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Constructor Injection(생성자 주입)
    • 가장 권장되는 의존성 주입 방식이다.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private final 선언이 가능
      @Autowired
      public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POJO : 직접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OJO

  • Plain Old Java Object : 단순한 자바 오브젝트
    • 객체 지향적인 원리에 충실하면서 환경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재활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된 오브젝트를 말한다.

📌 4.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4-1.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4-2.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4-3.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전부 지켜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원칙

📍 4-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 인터페이스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4-5.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가 아니라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여러 개의 객체를 가지고 있을 시 인터페이스 의존성을 주입하고 어노테이션만 교체하면 손쉽게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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