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제가 좋아하는 것은 도가 아니라 기입니다
post-thumbnail

큐: 큐 인터페이스와 활용

1. 자바8에서의 큐 이용법을 학습한다. 2. 큐가 어떤 상황에서 활용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본다.

2024년 1월 1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큐: 기본 개념과 구현

1. 큐의 기본적인 개념과 연산, 쓰임을 이해한다. 2. 자바의 제네릭을 이용해 큐 자료구조를 구현해본다.

2024년 1월 10일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스택: 스택 클래스와 활용

1. 자바8에서의 스택 이용법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2. 스택이 어떤 상황에서 활용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본다.

2024년 1월 7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스택: 기본 개념과 구현

1. 작성스택의 기본적인 개념과 연산을 이해한다. 2. 자바의 제네릭을 이용해 스택 자료구조를 구현해본다.

2024년 1월 6일
·
0개의 댓글
·

7. Recycler View의 기본 개념과 생명 주기

1. RecyclerView의 각 생명 주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다. 2. 각 생명 주기에 따라 주의할 점을 살펴본다.

2023년 11월 24일
·
0개의 댓글
·

ALG 1. 점근적 표기법

(1) 점근적 표기법의 개념과 종류, 그 특징을 살펴본다. (2) 점근적 표기법의 장점과 한계를 살펴본다.

2023년 10월 23일
·
0개의 댓글
·

ALG 0. 알고리즘 공부를 재개하다

알고리즘 공부를 재개하며 관련 내용을 개략하는 서론 격의 글입니다.

2023년 10월 22일
·
0개의 댓글
·

6. Adapter의 기본 개념과 응용

(1) Adapter의 기본적인 개념, 특징, 사용법, 주의사항을 숙지한다. (2) Adapter 클래스를 목적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2023년 10월 12일
·
0개의 댓글
·

5. 뷰 바인딩의 개념, 특징, 그리고 한계

(1) 뷰 바인딩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2) findViewById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3) 뷰 바인딩의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2023년 10월 11일
·
0개의 댓글
·

4. 텍스트 크기: dp, sp 그리고 pt

(1) 텍스트 크기 단위 dp와 sp의 특징을 알아본다. (2) pt 단위는 왜 쓰지 않는지 살펴본다.

2023년 9월 29일
·
0개의 댓글
·

3. exported 속성과 기능

(1) AndroidManifest.xml 파일 내, exported 속성의 기능을 살펴본다. (2) 해당 값이 true 혹은 false일 경우를 비교한다. (3) intent 혹은 intent-filter와 exported 속성이 맺는 관계를 살펴본다.

2023년 9월 28일
·
0개의 댓글
·

2. Intent와 Intent-filter의 역할

(1) Intent가 하는 역할을 살펴본다. (2) AndroidManifest.xml 에서, Intent-filter가 어떤 것인지 살펴본다. (3) Intent와 Intent-filter가 맺는 관계를 살펴본다.

2023년 9월 26일
·
0개의 댓글
·

1. Android를 배우다

와플스튜디오 21.5기에서 Android를 배우기 시작하며 목표와 계획을 리마인드해봅니다.

2023년 9월 2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2023.08 solved.ac 후기

2023년 8월의 sovled.ac 후기입니다. (골드5 달성)

2023년 9월 3일
·
0개의 댓글
·

2023.07 Solved.ac 후기

2023년 7월의 Solved.ac 기록 및 후기입니다.

2023년 8월 1일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자바의 정석 2장 (1) 변수 (2) 변수의 타입

변수 개념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상의 공간 → “단 하나의 값”변수의 초기화int age; — 변수 타입과 변수 이름초기화(initialization)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므로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저장된 ‘알 수 없는 값(쓰레기값, g

2023년 4월 6일
·
0개의 댓글
·

오브젝트 1장 객체, 설계 (2) 무엇이 문제인가

조영호 저, "오브젝트"를 나름대로 세부적으로 파헤쳐봅니다. 1장 (2)에서는 지난 번에 구현된 예시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나름대로 객체와 의존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23년 4월 5일
·
0개의 댓글
·

오브젝트 1장 - 객체, 설계 (1) 티켓 판매 어플리케이션 구현

조영호 저, "오브젝트"를 나름대로 세부적으로 파헤쳐봅니다. 단순히 요약 정리가 아니라, 각 파트마다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장 (1)에서는 구현된 예시를 함께 살펴보고, 그로부터 생긴 의문을 간략하게 그려봤습니다.

2023년 4월 3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1장: 자바 시작 전

자바의 정석 1장을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1장은 자바 시작 전에 알아두어야 할 자바의 특징 및 역사, 기초적인 문법과 개발 환경 설정에 관해 서술합니다.

2023년 3월 3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3. 비트 필드의 개념과 사용, 문제점

비트필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에 관해 알아봅니다. 나아가 비트필드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는 지 살펴봅니다.

2023년 3월 27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