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핫한 언어를 꼽으라면 단연 파이썬일텐데요. 프로그래머들은 왜 그토록 파이썬에 열광하는걸까요? 파이썬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파이썬이 어떠한 언어인지, 또 파이썬을 왜 배워야 하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파이썬은 1991년에 개발
이번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파이썬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포스팅은 위키독스의 점프 투 파이썬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또한 파이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이니, 파이썬 설치부터 진행하셔야 할 경우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
3. 리스트 1) 리스트 생성하기 리스트를 만들 때에는 쉼표로 요소를 구분하고 대괄호로 감싸면 된다. 리스트의 요소에슨 어떠한 자료형이라도 포함할 수 있다. 2) 리스트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리스트의 인덱싱은 C/C++, Java에서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튜플은 리스트와 매우 비슷하다. 리스트와 다른 점은 아래의 두 가지이다.① ()로 둘러싼다.1개의 요소만 가질 때에도 쉼표 필요소괄호 생략 가능② 요소 변경 불가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요소의 값이 변하지 않기를 기대하는 경우에 적합요소 값이 가변적인 경우에는 리스트가
Bool 자료형은 C/C++과 Java를 학습한 경우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간단히만 설명하기로 한다. 파이썬에서 자료형의 참과 거짓은 아래와 같이 평가된다.정리하면 문자열,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등의 값이 비어있으면 거짓이 되고, 비어있지 않으면 참이
if문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if문의 구조를 바로 살펴보기로 하자.파이썬의 if문이 다른 언어의 if문과 다른 점은 들여쓰기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이다. C/C++이나 Java는 if의 실행문이 중괄호 안에 감싸져있기 때문에 들여쓰기를 지키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없지
def 키워드를 이용해 함수를 만들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되는 점은 함수의 반환 타입을 명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① 일반적인 함수함수의 사용 방법은 C/C++, Java와 동일하다. 당연히 입력 값이나, 리턴 값이 없는 함수도 있을 수 있다.② 매개변수
2. 사용자 입출력 1) 사용자 입력 input 함수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을 수 있다. Java의 경우 사용자 입력을 받는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다. 차라리 C/C++이 훨씬 더 간편할 정도이다. 하지만, 파이썬은 아래와 같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결한 문법
C/C++과 Java에서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기 위한 포인터로 this를 사용했다. 특히, 생성자를 정의할 때 this 포인터를 자주 썼을 것이고, 취향에 따라 생략하는 경우도 많았을 것이다. 파이썬에서는 this 대신 self를 사용하는데, self는 this와는 다
Ⅴ. 모듈 1. 모듈 1) 모듈 생성하기 모듈은 함수나 변수, 클래스를 모아 놓은 파이썬 파일로, 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다른 사람이 만든 모듈을 사용할 수도 있고, 자신이 만든 모듈을 사용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이 mod1
Ⅵ.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 기법 1) try-except문 파이썬의 예외 처리 기법은 Java와 매우 비슷하다. 다만, Java에서는 try-catch문을 사용하지만, 파이썬에서는 try-except문을 사용한다. 이름만 다를 뿐 역할은 동일하다. ① try-e
이번 시리즈에서는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공식 소모임인 "인트아이"에서 진행하는 코딩 테스트 스터디에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를 보시고 풀어보고 싶으신 문제가 있으면, 링크를 따라 문제를 풀어보세요. 그리고 저의 풀이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구간 합입니다. 여기서 구간 합이란, 기존 배열을 합 배열로 바꾸어 시간 복잡도를 줄이는 알고리즘을 뜻합니다. 구간 합은 코딩 테스트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구간 합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i번째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투 포인터입니다. 투 포인터는 말 그대로 두 개의 포인터가 간격을 좁히거나 넓혀가면서, 연산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는지 알아내는 알고리즘을 뜻합니다. \>> 백준 2018번 / 실버 5① num 입력된 자연수② count주어진 조건을 만족하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은 2개의 포인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투 포인터와 유사합니다. 단, 2개의 포인터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포인터가 이동하는 모습이 마치 창문을 이동시키는 모양새와 같다고 해서 슬라이딩 윈도우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스택과 큐는 자료구조에 대해 학습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스택은 DFS(깊이 우선 탐색), 백 트래킹에 사용되며, 큐는 BFS(너비 우선 탐색)에 사용됩니다. 1. 스택으로 수열 만들기 >> 백준 1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