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TabBar 알아보기

고라니·2023년 9월 25일
0

TIL

목록 보기
35/67

UITabBar?

UITabBar는 하단에 위치하며, 앱의 주요 기능들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여러 화면 또는 기능 간의 빠르고 편리한 전환이 가능하다.

  • UITabBar는 여러 UITaberItem을 포함할 수 있다. 아이템들은 아이콘과 텍스트라벨로 구성되며, 아이템을 탭하여 다양한 뷰나 기능 전환을 할 수 있다.

  • 배경 이미지나 색상, 스타일 등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 항목을 탭하면 해당 항목이 선택되고 강조표시 되며, 이 선택된 항목으로 화면이 전환되거나 기능이 전환된다.

  • 사용자가 특정 탭 바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강조표시 되며, 해당 항목에 연결된 뷰 컨트롤러나 기능이 활성화된다.

  • 선택된 항목의 변경을 감지하기 위한 Delegate 메소드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자주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를 보면 탭바를 통해 기능별로 화면전환을 구현한것을 볼 수 있다.


UITabBarItem

UITabBar 내부에 위치하여 앱의 다양한 섹션 혹은 뷰를 대표한다. 사용자는 이 항목을 탑하여 관련 뷰나 기능으로 전환한다. 위에서 설명한 항목을 나타내는 클래스라고 보면 된다. 위에서 이미 항목에 대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UITabBar 사용법

크게 인터페이스 빌더를 통해 사용하는 방법과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인터페이스 빌더로 Tab Bar 사용하기

인터페이스 빌더로 탭바를 사용하는 방법도 여러 방법이 있다.

  1. 생성하기
  • 탭바로 구성할 뷰들을 선택하고 상단턉 - Editor - Embaded In - Tab Bar Controller 를 선택해 생성할 수 있음

  •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에서 Tab Bar Controller을 선택해서 두개의 뷰, 두개의 항목을 가지는 UITabBar를 생성할 수 있음.

  1. 항목 추가하기
    탭바 컨트롤러로부터 우클릭으로 드래그 하거나 'control' 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 하여 세그(Segue)창에서 'view controller'를 선택한다. 정상적으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UITabBarItem이 추가된다.

코드로 Tab Bar 사용하기

  1. UITabBarController 하위 클래스 생성하기
class MyTabBarController: UITabBarController {...}
  1. 전 단계에서 생성한 MyTabBarController의 viewDidLoad에 항목에 연결할 뷰를 생성하고, 항목을 추가한다.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let firstVC = FirstViewController()
    firstVC.tabBarItem = UITabBarItem(tabBarSystemItem: .favorites, tag: 0)
        
    let secondVC = SecondViewController()
    secondVC.tabBarItem = UITabBarItem(tabBarSystemItem: .contacts, tag: 1)
        
    self.viewControllers = [firstVC, secondVC]
}
  1. 앱 사작 시점에 MyTabBarController을 생성하고 루트뷰로 설정한다.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UIApplication.LaunchOptionsKey: Any]?) -> Bool {
    
    let window = UIWindow(frame: UIScreen.main.bounds)
    window.rootViewController = MyTabBarController()
    window.makeKeyAndVisible()
    self.window = window
    
    return true
}

주의할점

  • 탭바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3~5개를 권장하고 있다. 너무 많은 항목이 탭바에 추가되면 사용자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5개 이상의 아이템을 추가하면 전부 보이지 않고 more 버튼이 생기고 more 버튼을 터치해야 추가 아이템들이 보인다.

  • 탭바는 앱의 주요 기능 또는 섹션을 대표해야 한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항목을 설정해야 한다.

  • 항목끼리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선택된 항목 강조는 명확해야 한다.

  • 너무 많은 커스터마이징은 권장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익숙하게 인식하도록 기본 디자인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 동적으로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것은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항목의 순서나 수가 변경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 배지는 중요한 정보나 알림을 전달할 때만 사용하는것이 권장된다.

  • 탭바는 플랫한 구조를 위해 설계되어 있다. 하나의 탭에서 깊은 네비게이션 계층을 만드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수 있다.

  • 외관이 비슷한 툴바, 화면전환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네비게이션 컨트롤러와 명확하게 차이점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사용해야 한다.


마치면서

UITabBar와 UINavigationController는 둘 다 아주 많이 쓰이며 앱의 주요 화면전환 네비게이션 요소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둘 다 사용자에게 앱 내에서 전환 방향을 제공하지만 사용 방식과 목적이 다르다. 탭바는 앱의 주요 섹션 간 전환이 목적이지만 네비게이션컨트롤러는 계층적이고 선형적인 방향을 제공한다. 이러한 차이점을 잘 이애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도록 하자.

profile
🍎 무럭무럭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