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0220906

god1hyuk·2022년 9월 6일
1

TIL / WIL

목록 보기
23/30

오늘은 백엔드 파트에서 웬만한 API를 구현해 둬서 급하게 할 업무가 없었다. 물론 통계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 일이 크게 남아 있긴 하지만 데이터 쿼리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었다.

JPA를 사용하더라도 조금 더 유연한 데이터 조회를 위해 JPQL, QueryDSL을 사용하는데 SQL에 대한 기본이 바탕이 돼 있어야 잘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백엔드 파트는 SQL 공부를 하기로 결정했다. 스파르타코딩에서 제공해주는 이범규 대표님의 "엑셀보다 쉬운 SQL" 강의를 보며 실습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SQL이 너무 쉽고 재밌었다. 아직은 복잡한 쿼리가 아니라 쉬운 것일지 모르겠지만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쿼리문으로 쏙쏙 뽑아 내는게 흥미로웠다.

오늘은 2번째 파트 SQL 기본문법, 다양한 기능들 정도 배우고 실습하였다.

오늘 공부한 내용

[SQL]기본 문법 예제


아마 내일은 작업 진행도 하겠지만 시간 날 때 SQL 공부를 이어 할 예정이다. 다음 단원은 JOIN 이다.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8일

프로그래머스 SQL 문제풀이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2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