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오늘 읽은 범위 : 시작 ~ 1장, 깨끗한 코드우리 모두는 자신이 짠 쓰레기 코드를 쳐다보며 나중에 손보겠다고 생각한 경험이 있다. 우리 모두는 대충 짠 프로그램이 돌아간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끼며 그래도 안 돌아가는 프로그램보다 돌아가는 쓰레기가 좋다고 스스
DAY 2오늘 읽은 범위 : 2장, 의미있는 이름“의도가 분명하게 이름을 지으라”고 말하기는 쉽다. 여기서는 의도가 분명한 이름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한다. 좋은 이름을 지으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좋은 이름으로 절약하는 시간이 훨씬 더 많다.theList에
DAY 3오늘 읽은 범위 : 3장, 함수if 문/else 문/while 문 등에 들어가는 블록은 한 줄이어야 한다는 의미이다.이 말은 중첩 구조가 생길만큼 함수가 커져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함수에서 들여쓰기 수준은 1단이나 2단을 넘어서면 안 된다. 당연한
DAY 4 오늘 읽은 범위 : 4장, 주석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나쁜 코드에 주석을 달지 마라. 새로 짜라. 잘 달린 주석은 그 어떤 정보보다 유용하다. 경솔하고 근거 없는 주석은 코드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오래되고 조잡한 주석은 거짓
DAY 5오늘 읽은 범위 : 5장, 형식 맞추기뚜껑을 열었을 때 독자들이 코드가 깔끔하고, 일관적이며, 꼼꼼하다고 감탄하면 좋겠다. 질서 정연하다고 탄복하면 좋겠다. 모듈을 읽으며 두 눈이 휘둥그래 놀 라면 좋겠다. 전문가가 짰다는 인상을 심어주면 좋겠다. 그 대신에
DAY 6오늘 읽은 범위 : 6장, 객체와 자료 구조변수를 private로 정의하는 이유가 있다. 남들이 변수에 의존하지 않게 만 들고 싶어서다. 충동이든 변덕이든, 변수 타입이나 구현을 맘대로 바꾸고 싶어 서다. 그렇다면 어째서 수많은 프로그래머가 get 함수와 se
DAY 7오늘 읽은 범위 : 7장, 오류 처리오류 처리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입력이 이상하거나 디바이스가 실패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뭔가 잘못될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 뭔가 잘못되면 바로 잡을 책임은 바로 우리 프로그래머에
DAY 9오늘 읽은 범위 : 9장, 단위 테스트첫째 법칙: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둘째 법칙: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셋째 법칙: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DAY 10오늘 읽은 범위 : 10장, 클래스클래스를 만들 때 첫 번째 규칙은 크기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두 번째 규칙도 크기다. 더 작아야 한다.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