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go easy on NG·2023년 8월 8일
0

개념 정리

목록 보기
10/10

도커

  • 플렛폼 가상화는 모든 컴퓨터를 시뮬레이트 한다.
  • 도커 컨테이너는 소프트웨어를 제어할 수단을 제공한다.
  • 플랫폼 가상화 : 모든 컴퓨터를 시뮬레이트, 주어진 하드웨어 플랫폼 위에서 제어 프로그램, 곧 호스트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행
  • 리소스 가상화 : 결합된 리소스, 단편화된 리소스, 아니면 단순화된 리소스를 시뮬레이트, 저장 볼륨, 이름 공간, 네트워크 리소스와 같은 특정한 시스템 리소스의 가상화로 확장
  • 컨테이너 기술 : 가상화는 단일 하드웨어 시스템에서 여러 운영체제가 동시에 실행 반면 컨테이너는 동일한 운영체제 커널을 공유하고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격리
  • 컨테이너 개념 : 런타임 인스턴스, 애플리케이션과 그 구동환경을 격리한 공간, 경량 포터블 실행가능 이미지 그리고 이미지의 런타임 인스턴스, 소프트웨어와 그에 필요한 의존성 모듈들을 포함한다. 하부의 호스트 인프라스트럭쳐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함으로서 다른 클라우드 또는 다른 ㅐㄴ환경에 배포하거나 스케일
  • 컨테이너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 : os 수준에서 제공하는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구동환경을 가상화하는 기술, os커널이 격리된 사용자 공간을 제공하는 서버 가상화 방법, 운영체제의 커널이 하나의 사용자 공간 인스턴스가 아닌, 여러개의 격리된 사용자 공간 인스턴스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서버 가상화 방식, 여러개의 독립된 사용자 공간 인스턴스를 하나의 호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음, 기존 가상화 기술보다 가벼움 성능 밀집도 빌드/배포속도, 이식성 향상

도커 컨테이너

  • 소프트웨어를 제어할 수단을 제공한다
  • 컨테이너는 기저의 운영체제, 다른 컨테이너로부터 단일 애플리케이션과 의존성, 앱 실행에 필수적인 외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전체를 격리한다.
  • 도커는 시스템 자원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도커는 소프트웨어 전달 주기를 가속한다.
  • 도커는 애플리케이션 이동을 가능하게한다.
  • 컨테이너에 의해 좀더 용이해지는 소프트웨어 패턴의 하나는 마이크로서비스다

도커 이미지

  • 컨테이서 실행에 필요한 파일과 설정값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상태값을 가지지 않고 변하지 않음

컨테이너

  • 이미지를 실행한 상태라고 본다. 추가되거나 변하는 값은 컨테이너에 저장된다

가상화의 등장 배경

  • 서버를 하나의 프로젝트에 몰빵하자니 남아 돌고, 다른 프로젝트를 하자니 이전 프로젝트를 지워야하고, 서버를 또 사자니 다쓸지도 모르겠고 해서 나온 개념. 하나의 서버자원을 나눠 서버에따라 분배해 따로따로 쓰도록 만든것

서버가상화

  • 하나의 물리적 서버 호스트에서 여러개의 서버 운영 체제를 게스트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하이퍼바이저

  • 서버 가상화를 구현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가상 머신이라는 단위로 구별
  • 하나의 호스트 os에서 여러개의 게스트 os 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profile
🐥개발자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8일

좋은 글이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