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말하면,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위에 바로 올라가는 소프트웨어이다.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좁은의미 - 커널운영체제 핵심메모리에 상주넓은 의미커널 말고도 각종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파일 복사하는 기능 등등내가 맘대로 쓴 개요를 안보고 왔다면 보고
위로 갈 수록 접근, 처리 속도가 빠르다. 위로 갈 수록 휘발성이며, 단위 크기당 값이 비싸 보통 용량이 더 작다.cpu에 register가 막 여러개 들어있다. 하드웨어마다 다르지만 register는 32bit, 64bit 크기를 갖는다. 여기에 데이터나 instr
자료 출처 : KOCW 운영체제 - 반효경 교수님시분할 방식에서는 프로그램 여러개를 번갈아가며 실행시켜, 마치 모든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게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어떠한 개념, 도구들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또한, 여러개의 process를 다
운영체제란?하드웨어 위에 바로 올라가는 소프트웨어로, 다른 소프트웨어들과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 주된 목적자원이라 함은 cpu, ram 등어떠한 것들을 연산시킬지 그 순서를 정하고, 한정된 메모리를 잘 쓰기
process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이 부분은 그냥 진리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자. 이렇게 작동하도록 설계했다.Process는 부모 process로부터 만들어진다. 이미 어떤 process가 있으면, 거기서 다른 process를 호출하는 형식인 것이다.이러한 구조는 트리
CPU Scheduling은 왜 필요할까? 사실, 이제까지는 cpu scheduling을 전제로 이야기를 쭉 해와서, 너무 당연하게 느껴졌을 수 있다. 하지만 process하나가 cpu를 잡으면 종료될 때 까지 cpu를 놓지 않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앞에서 언급했듯이
데이터가 저장된 곳이 있을 거고, 프로그램은 그걸 가져와서 연산하고, 다시 특정 위치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딱 이것 때문에 synchronization문제가 발생한다. 그 특정 위치들에 동시에 접근하려고 하기 때문이다.Storage는 데이터가 들어있는 저장 공간, 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