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프로그래머스 level1 다트 게임

daybyday·2021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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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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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1S2D*3T3711 * 2 + 22 * 2 + 33
21D2S#10S912 + 21 * (-1) + 101
31D2S0T312 + 21 + 03
41S*2T*3S2311 * 2 * 2 + 23 * 2 + 31
51D#2S*3S512 * (-1) * 2 + 21 * 2 + 31
61T2D3D#-413 + 22 + 32 * (-1)
71D2S3T*5912 + 21 * 2 + 33 * 2


나의 풀이


  1. 입력된 dartResult 문자열을 문자별로 나누어 string 배열에 담는다.

  2. string 배열에 forEach 메서드를 사용해 문자를 판별한다.

  3. isNaN(Number(s))로 각 문자열이 숫자인지 아닌지를 판별
    3-1) S, D, T인 경우

    • S, D, T 앞에는 무조건 숫자가 있으므로 앞 숫자를 구해 number 변수에 담음.

      • 앞 숫자가 두 자릿 수인 경우 두 숫자를 더한 후 숫자로 변환 후 number에 담음.
    • S, D, T를 판별해 각각 보너스 문자에 맞게 number를 제곱해준 후, 그 값을 answerArr에 담음.

    3-2) *#인 경우 무조건 보너스 문자 뒤에 오기 때문에 answerArr의 마지막 요소가 해당 점수가 될 것임.

    • *인 경우 해당 점수(answerArr의 마지막 요소)를 2배로 만들어 담음.

      • 스타상이 첫 번째 기회에 나온 것이 아니라면, 해당 점수 앞에 있는 점수도 2배로 만들어 담아줌.
    • #인 경우 해당 점수에 -1을 곱해 마이너스로 만들어 담아줌.

  4. answerArr에 담긴 배열 요소들을 reduce 메서드를 이용해 모두 더해 리턴함.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string = dartResult.split('');
    let number = 0;
    let answerArr = []; //'S','D','T'로 제곱해 준 수, 옵션이 적용된 수가 담김

    string.forEach((s,i)=>{

        //숫자가 아닌 문자 판별 ('S','D','T','*','#')
        if(isNaN(Number(s))){

            let length = answerArr.length-1; 

            //스타상
            if(s === "*"){

                //해당 점수를 2배로 만듦
                    answerArr[length] = answerArr[length] * 2;

                //스타상이 첫 번째 기회에 나오지 않은 경우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듦
                if(length>0){
                    answerArr[length-1] = answerArr[length-1] * 2;
                }

            }else if(s === "#"){
                //아차상

                //해당 점수를 마이너스로 만듦
                answerArr[length] = answerArr[length] * (-1);

            }else{

                //'S','D','T'인 경우

                //앞 숫자를 구함
                number = Number(string[i-1]);

                if(!isNaN(string[i-2])){ //앞 숫자가 두 자릿수인지 확인
                    number = Number(string[i-2] + string[i-1]);
                } 

                //각 보너스 문자를 판별해 number를 제곱해 줌
                if(s==="S") answerArr.push(number);
                if(s==="D") answerArr.push(Math.pow(number,2));
                if(s==="T") answerArr.push(Math.pow(number,3));
            }
        }
    });

    return answerArr.reduce((a,b) => a+b);
}

난이도 하인 거에 비해서 시간이 좀 오래 걸렸다. 입력된 문자열을 어떻게 나누고 판별할 지 고민하느라 좀 시간이 걸렸던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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