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it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
플립플롭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신호인 set, reset 을 하나의 신호인 data 와 NOT 게이트로 대체.
Set(1 로 입력), Reset(0 으로 입력)
위의 그림에서 E 신호는 데이터(D) 가 보존될지 여부를 결정한다. E 신호를 Clock 이라고 부른다.
1 bit 래치를 여러개 연결하여 다수의 bit 를 저장할 수 있게 하면, 여러가지 실용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테면, 8 bit 덧셈 연산기에서 더한 결과를 래치에 저장하고, 계속해서 가산할 수 있게 하면, 여러개의 숫자를 더하는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트리거는 래치에 저장된 값이 언제 바뀌는지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위의 그림에서는 Clock 이 이런 역할을 한다. 위의 경우는 Clock 의 값이 0 이면 값의 출력, 1이면 값의 저장을 의미한다. 이런 타입의 트리거를 레벨트리거라고 한다.
실용적인 이유에서 레벨트리거 보다는 Clock 의 값이 0 -> 1, 1 -> 0 으로 변화할때, 저장될 수 있게하는 트리거 타입이 사용된다. 이런 타입의 트리거를 엣지 트리거 라고 부른다.
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