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월 2주차 회고

강병철·2023년 2월 12일
0

회고

목록 보기
62/68

✅ 이번 주 한 일

  • 저번주에 완성했던 페이지와 기능은 거의 같지만 사용하는 DB만 다른 페이지를 2개 더 만들었다.
  • 내가 만든 페이지가 실제 라이브 서버에 배포되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 물론 admin 페이지라 리더님 밖에 사용을 안하시지만, 그래도 내가 만든 기능이 누군가에 의해 실제로 사용되는 게 뿌듯했다. ☺️
    • 꼼꼼하게 커밋하지 못해 누락된 변경사항들 때문에 급히 수정할 것들이 많았다. PR을 할 때는 squash 된 하나의 커밋으로 보내더라도, 그 전 까지 혼자 커밋을 쌓을 때는 커밋을 기능별로 잘 구분해야겠다.
  • CSS가 내 마음대로 안되는데 거슬려서 Bootstrap을 학습해서 적용했다.

💭 느낀점

  • 원본 저장소의 branch를 깔끔하게 관리하기 위해 앞으로는 저장소를 Fork 떠서 작업을 하기로 했다. 그래서 아주 오랜만에 코쿼에서 처음 PR 배울 때 참고했던 Fork-PR 매뉴얼을 또 참고하게 되었는데, Git을 처음 배울 때 보던 걸 취업해서 또 보게 되니 감회가 새로웠다.

🥹 다음 주에는

  • 페이지 구현에 조금 여유가 생기면 mongoTemplate을 이용해 aggregation 사용하는 방법을 좀 공부해야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