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 - L4

00SNU3K·2021년 8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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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비연결형 프로토콜.

  • 논리적인 경로가 없고 패킷은 각각 다른 경로로 독립적으로 전송 및 처리.

  •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음

  • UDP헤더의 CheckSum 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

  • 신뢰성 낮음

  • TCP보다 속도 빠름, Streaming 서비스에 자주 사용

▶Source/Destination Port Number (각 16비트)

Source Port는 정해져 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처음 세그먼트를 전송하는 측에서 임의의 번호 사용(client port, 1024~ 이상 port 사용)

Destination Port는 처음 세그먼트를 전송하는 측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정해져 있음. (예로 들어, HTTP는 80번포트)

▶UDP length (16 비트)

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바이트 단위’의 길이. 최소값 8 (헤더만 포함될 때)

▶UDP CheckSum (16 비트)

선택항목, 헤더와 데이터의 에러를 확인하기 위한 필드(CheckSum값이 0이면 수신측은 CheckSum계산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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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전문가를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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