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인사이트

SungJunEun·2021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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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fferies는 글로벌 투자 은행이자 기관 증권 회사인데, 운 좋게도 2021년 10월 5일에 Jefferies에서 발행한 NFT에 관한 리포트를 구하게 되었고, 여기에 나온 인사이트들을 키워드 별로 분류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도메인

Jefferies는 NFT를 3개의 주요 도메인으로 분석한다.

  1. 메타버스

    NFT가 활약할 수 있는 곳

  2. NFT

    자산 그 자체

  3. 암호화폐

    NFT가 거래되고 발행되는 메커니즘

OpenSea

OpenSea는 450k의 유저를 보유하며, 지난 3개월간 200%의 사용자 증가율을 보였다. 올해 8월, OpenSea(가장 활발히 NFT가 거래되는 거래소)의 거래량은 $3b+였고, 30일 거래량 증가율은 +950% M/M였다. OpenSea가 수수료로 거래당 2.5%를 가져가는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수익이 아닐 수 없다.

Market Cap

이더리움 상위 100개 NFT + NBA Top Shot의 시가총액은 약 $14B이다.(DappRadar)

이 리포트에 따르면 1) P2E(Play to Earn) 게임과 2) 스포츠 관련 NFT의 증가로 2025년에는 시가총액이 약 $75B에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케이스들

개인적으로 NFT의 스포츠 use cases들이 이 리포트를 읽기 전까지는 나에겐 NFT 시장의 성장 동력이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시작은 NBA Top Shot이다. Top Shot의 현재 시가총액은 +970M으로 평가받고 있고, +565K의 콜렉터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중이다. Dapper Labs는 최근에 $ 7.5B 밸류에이션을 통해 $250M 펀딩을 추가로 받았다. Top Shot는 NBA에 이어서 WNBA도 최근에 추가하였다.

5대 축구 리그 중에서는 최초로 라리가가 Sorare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처음으로 NFT 라이센싱을 체결하였고, 최근에 4.3B 밸류에이션을 통해 $689M 시리즈 B 투자를 받았다.

RECUR은 미국 대학 스포츠 하이라이트를 NFT로 만들 수 있는 파트너쉽을 체결하였고, $333M 밸류에이션으로 $50M 시드 투자를 받았다.

P2E

NFT는 인게임 수익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게임 속 아이템 NFT들에 희귀도와 여러 유틸리티를 부여하여 가치를 내재시킨 다음에, 블록체인을 이용해 이 NFT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게 해야한다. 기존 게임에서는 유저들이 아이템, 혹은 캐릭터를 구매하여도 온전히 자신이 데이터를 보유하는 거것이 아닌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어져 있는 것 뿐이다. 하지만 NFT로 게임 속 아이템들을 토큰화 시킨다면, 유저들도 Play to Earn, 즉 새로운 수익화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No.1 블록체인 기반 게임인 Axie Infinity에서는 유저들이 Axies라는 펫(NFT)모아서 AXS와 SLP라는 인게임 내의 암호화폐를 이용해 이 Axies를 브리딩하는데 사용된다. 중요한 점은 이 AXS와 SLP는 실제 이더리움 기반 암호화폐로 일반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거래된다.

Axie Infinity는 현재 $3B 밸류에이션에 $150M 시리즈 B 펀딩을 a16z로부터 받은 상태이다.

이번 3분기에 게이밍 dApp에 연결된 Unique Active Wallets(UAW)의 수가 140% 증가하였다.

메인스트림 걸림돌

일반 유저들 입장에서는 플랫폼(eth, flow, ...)별로 여러 wallet을 준비하는 것이 번거롭고, 또 그 wallet들끼리 서로 전송 및 이전을 할 때 생기는 수수료가 문제이다.

기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의 NFT 도입

Funko & Tokenhead

Funko는 대중문화 피규어, 장난감과 수집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Funko는 Tokenhead라는 회사의 많은 지분을 차지하면서 직접적으로 NFT 경험을 구매자들에게 전달하려고 한다. Tokenhead는 WAX기반의 NFT를 관리하고 보여주는 모바일 dApp이다. 현재 Funko는 Funko Digital Pop이라는 NFT를 약 3주에 1번꼴로 발매중이다.

GameStop

미국의 비디오게임 판매기업인 GameStop 역시 현재 nft.gamestop.com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하여서 이더리움 기반의 NFT, 혹은 NFT 플랫폼을 준비중이다.

Morning Consult의 설문조사 중 주목할만한 사실

  • 미국 시민 중 1/3이 자신이 수집가라고 생각한다.(투자이든, 취미이든)

    결국 잠재적인 NFT의 시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남자의 수집가일 경향(45%)은 여자의 2배이다(22%).

    Morning Consult에 의하면 대부분의 수집품들은 스포츠 기반이고, 이 스포츠들은 역사적으로 남성중심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런 경향성을 보인다고 한다. NFT 측면으로 보았을 때 여성들을 NFT 수집에 끌어들이는 것은 시장을 넓히는 데에 아주 중요한 일이다.(NBA Top Shot이 WNBA를 포함시키기 시작한것과 같은 이유)
  • 오직 16%의 어른은 NFT에 대하여 친숙하다고 답현하였고, 64%는 NFT에 대하여 아예 모른다고 답하였다.

    NFT 시장이 아직 매우 초기의 단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물리적 수집가 중에 25%는 NFT를 수집하고, NFT 수잡가의 86%는 물리적인 물건을 수집한다.

    결국 물리적 수집가(카드나 피규어등등)과 NFT 수집은 연관되어 있고 이러한 점을 기존 회사(Funko)들은 파고들려고 하고 있다.

  • 암호화폐 이용자(40%)와 이스포츠 팬(28%)가 NFT 유저중에 상위 2 그룹이다.

    이스포츠의 경우 현재 FTX가 미국의 롤팀 TSM에 $210M에 네이밍 권리를 얻어서 팀 이름은 TSM FTX로 바꾸게 된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86%의 NFT 수집가들은 자신이 수집하는 이유가 '커뮤니티' 때문이라고 답하였다.

    결국 NFT의 성공 요소가 커뮤니티로 귀결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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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개발자(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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