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1 TIL - (테스트코드 작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UkJJang·2021년 11월 1일
0

Fact

  • 개인프로젝트 진행
    • 회원, 상품 도메인 테스트코드, 서비스 클래스 테스트코드 작성
  • Spring Data Jpa 공부

Feelings

  • 테스트 코드 작성을 하면서 기본적인 단위테스트, 서비스 테스트 까지 작성하는 과정은 많이 익숙해 진 것 같다. 하지만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서 테스트케이스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과정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하는 시간이 꽤 많이 차지 한다는 것 또한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테스트 코드를 꼼곰하게 작성하는 과정이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나타낸다는 것이 몸으로 느껴지는 것 같았다. 앞으로 더 테스트코드 작성하는 연습과 많은 테스트케이스를 추가하여 꼼꼼하게 작성하도록 발전해야겠다.

  • 스프링 Data JPA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아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데 그 기능을 완전히 활용을 하고 있진 못했다. 단순히 CRUD정도로만 사용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면서 쿼리문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면서 이번에 스프링 Data JPA와 QueryDsl에 대해 공부해 보며 좋을 것 같아 시작하게 되었다. 확실히 많은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알맞은 상황에 잘 이용하여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Finding

  • 테스트 코드 작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게 되었다.
  • 스프링 data jpa의 기본 사용법 및 페이징 처리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Affirmation

  • 개인프로젝트 진행 / 피드백반영
  • 스프링 data jpa 강의 마무리
  • 알고리즘 공부
profile
꾸준하게 성실하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