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ple의 사용법

데이터 여행자·2021년 1월 6일
0

List, Tuple, Dictionary를 비교하시오.

위의 문제는 AIFFEL대전 면접 문제 중 하나였다. 면접은 30분 동안 7명 정도의 지원자와 교장 선생님, 대전 담임 선생님, 그리고 한 분(말이 없으셔서 기억이 안 나네요. 죄송합니다.)이 함께 토론을 나누는 것이었다.

다른 사람들보다 토론에 덜 참여해서 그런지 교장 선생님께서 원하는 질문을 고르라고 하셨다. 나는 그나마 익숙한 이 질문을 골랐다. 배우긴 했어도 개념이 확실히 잡히지 않아서 면접을 위해 준비한 답지를 보고 읽었는데, 교장 선생님께서 갑자기 "Tuple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왜 있는 거죠?"라고 물으셔서 당황했다.

사실 Tuple을 공부하면서 왜 필요한가에 대해 궁금했지만, 강의 시간에 언급이 안 되고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갔었다. 면접이 끝나고 궁금해서 찾아보았지만,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변하면 안 되는 정보에 자주 쓴다는 말 외에는 딱히 속 시원하게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글은 없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던 중, 수요일 코딩마스터 시간에 본 교재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Tuple은 한번 값을 담아두면 더이상 값을 변경할 수 없다. 상수처럼 read-only 용도로 사용하거나 dict의 키나 set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list는 언제든 값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dict의 키로 정하거나 set의 값으로 추가할 수 없다. (p.116)

Tuple의 사용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좋은 구절이었다. 물론 이외에도 Tuple의 사용법이 더 있을 수도 있다. 혹시라도 더 있다면 누군가 알려주었으면 좋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