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10 - 22.11.14

GunYong·2022년 11월 14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5/15
post-thumbnail

우테코 프리코스 3주차 회고록

JS 내에서 모듈 불러오고 내보내기에 import와 export로만 할 수 있는 줄 알았다.

그래서 2주차에서 코드를 파일별로 분리하고 싶었는데 오류가 뜨면서 되지 않았었다.

2주차때에는 객체지향과 class의 새로움으로 버거웠던 나머지 하나의 파일에 우겨넣어서 제출했었다.

하지만 이번 3주차 과제를 하면서 commonJS와 ES6의 모듈 차이를 알고 그저 코드를 짜는데 급급한 것이 아니라 이젠 자바스크립트 그 자체를 크게 보고 이해하고 싶었다.

두 모듈의 차이를 안 지금 몰랐을때 허우적거리던 내 자신이 웃기지만 하나의 과정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번 3주차를 진행하면서 class에 많이 익숙해진 것 같다.

else사용을 지향하고 함수가 15줄이 넘어가지 않도록 최소한의 기능을 하는 함수를 만드는 것이 어려웠다.

이번 3주차를 통해서 내가 쓴 코드를 내가 분석하고 리펙토링 하는 과정이 배울점이 많았다.

추가적으로 리펙토링을 깔끔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더 공부해 볼 생각이다.

아직 나에게 객체 지향이란 뜬구름 잡기같은 느낌이 강하다. 객체지향이 무엇인지 말로는 알아도 코드상에 녹이기에는 아직 부족해보인다.

저번주에는 작성하지 못했던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해보았다.

매주 저번주의 배움을 이번주의 과제에 녹이고 새로운 배움을 하는 즐거움이 솔솔하다. 남은 주차까지 열심히 달려야겠다.

0개의 댓글